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건강 더하고 외로움 덜고…영덕의 '밥상공동체' 실험

입력 2017-10-05 2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혼자 사는 노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끼니를 잘 챙기지 않으니 건강도 해치고 혼자 살다 보니 마음의 병도 생기곤 합니다. 마을 노인들이 매일 함께 밥을 먹으면서 건강도 챙기고 외로움도 달래는 밥상공동체를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윤두열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자식들이 도시로 떠나고 8년 전부터 혼자 지낸 남호원 할머니가 오전 11시 30분이 되자 집을 나섭니다.

그 시간 마을회관에서는 가자미가 노릇하게 익어가고 노인들이 한 명 두 명 회관에 도착합니다.

[모두들 안녕하세요.]

새댁이라 불리는 70대 할머니들이 소복한 밥 한 그릇에 소고기무국과 도토리묵까지, 8첩 반상을 그득하게 차려냅니다.

일주일에 6일, 마을의 노인들이 함께 점심을 먹는 경북 영덕군의 밥상공동체사업입니다.

지난해 마을 두 곳에서 시범운영을 했는데 호응이 좋아 올해는 9개 마을로 확대했습니다.

[김분남(93세)/경북 영덕군 주민 : 위로해주고 맛있는 것 있으면 먹으라고, 이것 잡숴보라고 하는 것이 고마워요. 다 고마워.]

끼니를 거르지 않으니 건강이 좋아지는건 기본.

아프지는 않은지, 어려움은 없는지 모두가 서로 챙겨주는 사이가 됐습니다.

점심 한끼가 사회 안전망 역할까지 하는 겁니다.

[김규린/경북 영덕군 화수1리 노인회장 : 몇 해 전에 마을에 고독사가 한 건 있었어요. (이제는) 안 보이면 찾아가서 어디 갔나 물어보고…]

영덕군은 예산을 추가 확보해 내년부터는 20개 마을로 확대한 뒤 점차 참여 마을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이인수, 영상편집 : 구영철)

관련기사

"30년 뒤 지자체 1/3 없어질 수도"…'인구 지키기' 안간힘 교육비 줄고, 의료비 지출 늘었다…'고령화·저출산' 원인 서울 인구 8년6개월째 순유출…국내 인구이동도 6개월 연속↓ "한국, 2040년엔 복지 지출 비중 세계최고…세금 부담 껑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