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삼성문건 법적 문제"…총리실선 "일상 보고서" 해명?

입력 2017-08-02 21:14 수정 2017-08-02 23: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JTBC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실에서 삼성 합병과 경영권 승계 관련 문건을 작성했고, 그 작성자가 삼성으로 옮겨가서 근무했다는 내용을 단독으로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 [단독] 캐비닛 '삼성 문건' 확인…박근혜 '국익 판단'과 배치

현 청와대는 "문건 내용이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하고 특검에 이 문건을 넘겼는데, 총리실은 "일상적인 보고서"라는 전혀 다른 해명을 내놓으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같은 정부의 청와대와 총리실이 맞서는 상황이 됐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지난 20일 박근혜 정부가 작성한 '삼성 합병' 문건 등의 제목과 개요를 발표하면서 공개 이유도 설명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지난 20일) : 이 문건들의 내용이 위법의 소지가 있는 지시를 담고 있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실제 JTBC가 구체적인 내용을 취재 결과 합병이 "삼성 지배구조와 직결된 사안"이고 캐스팅 보트인 국민연금의 투자수익률보다 우선할 수 있다는 취지가 담겼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청와대 행정관 시절 이 문건을 작성한 총리실 국무조정실의 김모 과장을 소환했습니다.

김 과장은 삼성 문건을 작성한 뒤 6개월만에 민간 근무 휴직제를 이용해 삼성생명으로 갔고, 올초 다시 총리실로 복귀했습니다.

그런데 총리실은 JTBC 보도에 대해 해당 문건이 "일상적인 보고서일뿐"이라고 주장하는 해명 자료를 냈습니다.

김 과장의 청와대 근무 시절 업무에 대해 총리실이 해명에 나선 것에서 더 나아가 특검과 검찰은 물론 청와대와도 배치되는 입장을 보인 겁니다.

김 과장은 해당 문건을 당시 "비서관에게 보고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했는데, 해당 비서관은 현재 총리실의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입니다.

총리실 입장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형식은 일상적일지 모르나 내용은 일상적이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우리가 본 것은 무엇이냐"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캐비닛 '삼성 문건' 확인…박근혜 '국익 판단'과 배치 개입 시 문제점 알고도?…정책수석실 '삼성 문건' 보니 [단독] 문건 작성자, 휴직 뒤 삼성행…국무조정실 요직 복귀 검찰, '삼성합병 문건 작성' 전 청와대 행정관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