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한중 FTA 단독 처리하나…여야 충돌 불가피

입력 2015-11-27 20: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잠시 조용했던 서거 정국이 끝나기가 무섭게 정치권은 다시 들썩이고 있습니다. 당장 한중 FTA 비준안 처리를 놓고 여야가 다시 부딪치고 있습니다.

유한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여야가 다음 주 월요일인 30일 국회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같은 날 오전 여·야·정 협의체와 외교통일위원회도 잇따라 엽니다.

한중 FTA 비준안 처리를 위한 의사 일정들입니다.

당초 오늘(27일)로 예정됐던 본회의가 미뤄지자 청와대는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30일에 처리되기를 바란다"고 압박에 나섰습니다.

새누리당도 30일이 '마지노선'이라고 다시 한 번 못박았습니다.

[원유철 원내대표/새누리당 : 그때(30일 처리)가 안 되면 한중 FTA는 정말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국민들한테 돌아갑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일정에만 합의했을 뿐 비준안 처리를 위해서는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종걸 원내대표/새정치연합 : 미세먼지, 불법 어로, 검역 조건(에 관해서) 중국에 대한 협상 제의나 만족할 만한 내용이 나오지 않고 있다…]

여야는 우선 주말 동안 논의를 계속 이어나갈 방침입니다.

하지만 접점을 찾지 못할 경우 새누리당은 외교통일위원회에 이어 본회의 처리까지 단독 처리도 불사하겠다는 기류입니다.

정의화 국회의장도 "FTA는 국익이 걸린 문제"라며 강행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아 여야간 충돌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주말 FTA 마라톤협상 계속될 듯 청와대 "한·중 FTA, 금주내 국회 비준 간곡히 촉구" 최경환 "수출기업 숨통 터줘야…한중 FTA, 조속 비준 절실" 여야 "30일 한중FTA 비준 처리 시도"…통과는 불투명 이종걸 "여당 한중FTA·노동5법, 예산으로 협박…협의 어려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