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론 통일" vs "역사 쿠데타"…교과서 국정화 '충돌'

입력 2015-10-08 2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여야 정치권의 갈등, 오늘(8일)은 그 틈이 한층 더 벌어졌습니다. 여당은 국론 통일과 국민 통합을 국정화의 명분으로 내세워 여론전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맞서 야당은 국정화는 곧 반(反) 민주주의이고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수 있다며 장외 투쟁 가능성까지 거론했습니다. 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진보와 보수로 갈라진 우리 사회 이념 갈등의 뇌관을 건드린 셈입니다. 그러나 내분 수습과 지지층 결집이라는 총선을 겨냥한 정치권의 노림수가 그 틈을 파고드는 것은 아닌지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아울러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국정감사 마지막날 국회는 이 문제로 온종일 시끄러웠습니다. 현장부터 연결합니다.

이승필 기자,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는 정상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격앙된 분위기였다고 들었습니다. 지금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예, 지금은 잠시 중단된 상태인데요, 오늘 국정감사는 상당부분 새누리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반쪽짜리로 진행됐습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싸고 여야간에 치열한 공방이 오가면서 중단과 재개를 거듭하는 진통을 겪었는데요.

이 내용은 양원보 기자의 보도로 보시겠습니다.

+++

야당 의원들은 먼저, '청와대 개입설' 보도의 진위부터 따졌습니다.

[조정식 의원/새정치연합·국회 교문위원 : (국정화 방침에) 박 대통령 뜻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도가 나와 있어요. 부총리를 제치고 박근혜 대통령이 이 문제를 이미 결정을 했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겁니다.

[유은혜 의원/새정치연합·국회 교문위원 : (박 대통령이) 아버지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 자신의 정치적 목표라고 반복적으로 강조해오셨고 (그래서)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배재정 의원/새정치연합·국회 교문위원 : 아버지는 군사쿠데타, 딸은 역사쿠데타랍니다.]

여당 의원들은 정상적인 국감 진행을 요구하며 위원장의 개입을 촉구합니다.

[한선교 의원/새누리당·국회 교문위원 : 그렇게 하지 마시고 이전처럼 공평하게 하세요. 이전에 잘하시던 분이 오늘 왜 그러세요? (오늘도 잘하고 있어요.)]

국정화가 왜 필요한지 강조하며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유재중 의원/새누리당·국회 교문위원 : 모 교과서 같은 경우에는 주체사상이 북한의 실정에 맞춰 주체적으로 수립한 사상이라든지…]

황우여 장관은 국정화 방침을 사실상 시인했습니다.

[황우여 부총리/교육부 : 어떻게 하면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어서 자라나는 미래에 제대로 된 교과서를 만들어줄 수 있을까…]

+++

[앵커]

그런데 오늘 교육부가 자료 제출을 거부한 게 논란이 되고 있다면서요?

[기자]

교육부는 '고교 한국사 교과서 분석 보고서'란 문건을 여당 의원에게만 제출했습니다.

야당 측은 해당 문건을 달라며 자료제출 요구서를 발송했지만 교육부는 여야 합의가 안 됐다는 이유를 들어 끝내 거부했습니다.

야당 의원들이 "밀실작업을 통해 국정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반발하면서 정회가 반복되는 등 파행을 빚었습니다.

[앵커]

그게 어떤 자료인가요?

[기자]

야당에서는 해당 문건에 "정부가 이미 국정화 방침을 확정했다"는 내용이 담긴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는데요.

교육부가 교과서 집필진에 대한 사상을 분류해 3분의 2 이상을 좌파로 규정한 부분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황우여 장관은 자신도 아직 문건 내용을 보지 못해 그 소재와 내용, 형식 등을 파악 못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앵커]

오늘이 국정감사 마지막 날인데, 이대로라면 교과서 국정화 방침 여부나 의사 결정 과정 등에 대한 검증은 제대로 되기 어렵겠군요?

[기자]

야당 의원들은 국정화 논의 등의 절차가 담긴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아직까지도 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오늘이 국감 마지막 날이기 때문에 이대로라면 소득 없이 끝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황우여 장관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에 '대통령 지시사항' 16차례…현 정부서만 집중 논란이 됐던 '가이드라인'…검찰 "통상적인 일일 뿐" 문예위, 작품 포기 종용…'정치검열' 문서위조 의혹도 검찰, '대통령 지시사항' 16건 공개 거부…국감 파행 특허청 산하기관 엉망 인사…합격·불합격자 뒤바뀌기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