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장관 임명-추경 처리 연계…'패키지 딜' 논란

입력 2017-06-12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특히 세 후보 모두에 대해 불가 입장인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장관 임명을 청와대가 강행한다면, 앞으로 추경 예산안과 정부조직 개편안을 처리하는 과정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인사 문제와 예산안을 연계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김상조, 강경화, 김이수 세 후보자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경우 향후 추경과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과정에 협조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김성원/자유한국당 대변인 : 부적격 3인에 대해서 일방적으로 임명한다면, 향후 급랭 정국에 대한 모든 책임은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있음을…]

정우택 원내대표가 추경과 정부조직 개편 문제는 "청문회 국면과 연계돼 있다"고 말한 데 이어 논평을 내고 문 대통령이 대승적 결단을 해야 "추경과 정부조직법안을 초당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별개 사항인 추경과 인사청문을 연계하려는 것 때문에 이른바 '패키지 딜'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옵니다.

한국당은 여당이던 박근혜 정부 당시 야당을 향해 개별 법안을 엮어서 패키지 딜 하지 말라며 비판해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인사와 예산안 연계 입장을 암시하면서도 패키지 딜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청문보고서 채택 '신경전'…비상등 켜진 강경화 1기 내각 출범 '빨간불'…대통령이 직접 설득 나선다 김이수 2차 청문회, 시작부터 파행…'소수 의견' 공방 계속 [인터뷰] 김경진 의원 "캐스팅보트는 권한 아닌 책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