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멸종위기 동물 밀수입…아이들 '전염병 노출 주의보'

입력 2016-11-11 09: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제거래가 금지된 멸종위기 동물을 밀수입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검역을 하지 않아서 전염병을 옮길 위험이 있는데도 아이들 체험학습에도 이용됐습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소설 어린왕자에 나오는 사막여우와 열대우림에 서식하는 늘보원숭이가 좁은 철장 속에 갇혀 있습니다.

냉장고에선 긴꼬리원숭이와 아프리카산 뱀인 볼파이톤의 사체가 나옵니다.

[김모 씨/멸종 위기 동물 밀수업자 : 죽었어요. 버려야지. 버려야지. 하다가 계속 냉장고에 있었던 거죠.]

모두 국제적 거래가 엄격히 제한된 멸종위기동물입니다.

38살 김모 씨는 2년 전 태국 방콕의 한 시장에서 500만원을 주고 멸종위기종 23마리를 여행가방에 넣어 국내로 밀반입했습니다.

이후 이 동물들은 마치 정식 수입절차를 거친 것처럼 증명서가 위조돼 동물 카페나 소규모 동물원에 팔려나갔습니다.

검역이나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 에이즈나 B형간염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우려가 높은데도, 부산과 인천 등 전국 각지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선 아이들의 체험수업에 이용됐습니다.

[이영덕/수의사 : 만지고 나면 피부에 질환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게 곰팡이성 피부 질환 (입니다.)]

경찰은 김 씨와 이동 동물원을 운영한 중간유통업자 등 15명을 불구속 입건하고 멸종위기동물 22마리와 냉동보관 중이던 동물 사체를 압수했습니다.

관련기사

한달만에 벌통 수백개 초토화…외래해충 확산 '비상' 차바는 예고편?…온난화로 한반도 '환경 재앙' 긴장감 머리 갉아먹는 파리유충 습격…플로리다 사슴 떼죽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