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대통령, 현안 보고 받아…민생·경제 행보 고삐

입력 2019-03-20 18:22 수정 2019-03-20 22: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연일 민생 경제 행보에 고삐를 죄고 있습니다. 어제 국무회의에서 '제조업 활력'을 강조한 데 이어, 오늘(20일)은 홍남기 부총리로부터 경제 현안 전반에 대한 보고받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미 간 신경전이 장기화되는 조짐입니다. 북한 최선희 부상 기자회견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침묵을 지키고 있고 대신 폼페이오 장관과 볼턴 보좌관이 연일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 신 반장 발제에서는 청와대발 뉴스와 외교·안보 소식을 함께 살펴봅니다.

[기자]

오늘 오전 청와대 여민관입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현안 보고가 있는 날이죠. 홍 부총리와 김수현 정책실장, 반갑게 악수도 나누고요. 진지한 표정으로 귀엣말을 주고받는 모습입니다. 곧이어 노영민 비서실장도 합류를 했죠. 잠시 뒤, 주인공인 문재인 대통령이 자리하면서 회의가 시작됐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대통령님 순방 다녀오시느라고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 보고에서는 최근 경제 동향 및 대응과 내년도 예산안 편성지침,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 방안 등이 언급됐습니다. 또 "민간 부분 일자리 확충이 부진한 만큼 혁신성장 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는 문 대통령의 당부도 있었다고 합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부터 다시 민생, 경제 행보에 고삐를 죄기 시작했습니다. 어제 국무회의에서 '제조업 활력'을 언급한 데 이어 오늘 홍남기 부총리에게 현안 보고를 받았고요.

내일은 혁신금융비전 선포식에 참석합니다. 7번째 전국 경제 투어도 이번 주 안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집권 3년 차 국정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 국민 체감도가 높은 민생 경제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행보입니다.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어제) : 특히 전통 주력 제조 분야의 고용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점이 우리 경제의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경제의 둔화로 세계 제조업 경기 전반이 어려워진 영향도 있으나, 그렇다고 외부 탓으로만 돌릴 일이 아닙니다. 제조업의 활력을 위해 정부가 전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경제에 집중하는 만큼, 적극적 중재역할을 자처했던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한 언급은 상대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지난주 발제에서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평가가 처음으로 50%선을 넘었단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조사기관인 리얼미터는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비핵화 정책의 불신감이 증가한 결과"란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청와대로선 괜한 기대감만 키우는 발언보다는, 물밑 소통을 통한 상황관리에 더 집중하는 모양새입니다.

참고로 오늘 한 언론이 "북한을 다시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 우리 정부가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개최 아이디어를 냈으나 미국이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는 보도를 내놨는데요.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3자회담 개최 제안은 사실무근"이라며 "그런 적도 없고, 그럴 계획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회로 가보죠. 외교-통일분야 대정부질문이 오후 2시 반부터 시작해 한창 진행 중입니다. 하노이 담판 결렬에 따른 후속 대응 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죠. 여당은 중재 외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초당적 협력을 촉구한 반면, 야당은 현 정부의 대북정책이 실패했다는 증거라며 압박에 나섰습니다. 들어가서 속보로 더 전하겠지만요. 자유한국당은 시작도 전부터 '빚보증 실패와 같은 보증외교 참사', '북한 입맛에만 맞는 굴종 외교이자 종북 외교'라며 날 선 공방전을 예고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설에 힘이 실리던 지난해 10월 대정부질문에서는 김 위원장의 국회 연설 여부가 화두에 올랐었는데 우리 국회 모습만 봐도, 현재 북·미 간 협상이 교착에 처해 있다는 것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하태경/바른미래당 의원 (지난해 10월 1일) : 김정은 위원장 서울에 온다고 합니다. 저는 국회에 올 수 있다고 봅니다. 아니, 오라고 우리가 불러야 된다고 봅니다. '믿지 마라, 북한. 그리고 무조건 반대하라' 저는 이게 새 시대의 보수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북·미 관련은 아니지만 외교안보 뉴스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지난주 문재인 대통령이 브루나이·말레이시아·캄보디아 등 아세안 3개국 순방을 마치고 돌아왔죠. 문 대통령은 보통 순방 때마다 현지언어로 인사말을 하며 연설을 시작하는데요. 말레이시아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슬라맛 소르(안녕하십니까)!]

[한-말레이시아 공동 언론 발표 (현지시간 지난 13일) : 나와 우리 대표단을 따뜻하게 환대해 주신 압둘라 국왕님과 마하티르 총리님, 그리고 말레이시아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슬라맛 소르라는 인삿말이 문제였는데요 말레이시아어로 오후 인사는 '슬라맛 프땅'입니다. 문 대통령이 사용한 '슬라맛 소르'는 이웃나라인 인도네시아 말이었던 것이죠. 동남아 전문가로 불리는 이경찬 영산대 교수는 "말레이와 인니는 같은 역사적 뿌리를 공유하는 두 나라이지만, 한때 말레이 연방 성립을 놓고 소규모 전쟁까지 벌였다"며, "인삿말 당시 마하티르 총리의 표정이 궁금하고 걱정스럽다"고 비판했습니다. "대통령의 연설, 그것도 해외 국빈방문에서 대통령의 한 마디는 그 나라의 국격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요.

사실 입장 바꿔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중국의 모 인사가 우리나라에 와서 '곤니치와'라고 인사했다면, 과연 단순한 실수로 용납하고 넘어갈 수 있었을까요. 담당자가 한번만 더 확인했더라도 이러한 결례 피할 수 있었을텐데, 안타까운 일입니다. 청와대는 "친숙함을 표현하고자 현지어 인사말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했다"며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청와대 발제 이렇게 정리합니다. < 외교·통일·안보 대정부질문…"초당적 협력" vs "외교 참사" 여야 불꽃 공방전 >입니다.

관련기사

국회 대정부질문…이낙연 총리-야당 의원 '치열한 기싸움' 문 대통령, 20일 경제부총리 보고 받고 경제운영 방향 점검 문 대통령 "민간일자리 부진…혁신성장 노력 차질없이 추진하라" 문 대통령, 아세안 3국 순방 종료…귀국길 올라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FTA 올해 말까지 마무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