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발 '통상 악몽' 현실화…긴급 대표단 파견키로

입력 2017-01-24 22:14 수정 2017-01-24 22:14

기재부 대표단, '무역 수지 착시론'으로 설득 계획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재부 대표단, '무역 수지 착시론'으로 설득 계획

[앵커]

기획재정부가 트럼프 노믹스에 대응하기 위해서 설 연휴 동안 미국 재무부에 긴급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한 사실이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환율조작국 지정이나 한·미 FTA 재협상을 비롯해, 우리 경제를 뒤흔들 조치가 시행되기 전에 트럼프 정부를 설득하기 위해서인데 성과를 거둘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기획재정부 대표단은 미 재무부 장관이 아직 임명되지 않았는데도 미 재무부 실무진을 미리 만나기로 했습니다.

기재부가 이처럼 서두르는 건 미국발 통상 악몽 시나리오가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용 엄포인 줄 알았던 '취임 후 100일 대외정책' 공약을 이미 시행에 옮겼습니다.

취임 첫 날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재협상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PP'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미무역 흑자가 많은 중국과 함께 우리나라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고 한·미 FTA를 미국에 유리하게 개정하자고 요구할 가능성도 한층 커졌습니다.

기재부 대표단은 한국의 대미 무역수지 흑자에 착시가 있다는 점을 적극 설명할 계획입니다.

실제로 한국은 대미 상품 수출에서 흑자를 거두고 있지만 운송, 여행 등 서비스 수지는 여전히 적자입니다.

또 한국이 세계에서 네번째로 미국산 무기를 많이 사들이지만 공식 통계로 잡히지 않는데다 한국 기업의 대미 투자가 미국의 한국 투자보다 두배 많다는 점도 강조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실무진을 상대로 한 설득이 보호무역 강경론 일색인 트럼프 경제 각료들에게 제대로 전달될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무역협정 손질 시작…한·미 FTA에도 '빨간불' 트럼프 '동맹'보다 국익 유일주의…세계는 불확실성 속으로 태평양 건너올 트럼프노믹스 먹구름…한국경제 '긴장' 한국도 "대미 흑자 줄이겠다" 선언…'트럼프 달래기'? '보호무역주의' 강조하는 트럼프…한국 경제 '직격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