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회담장 가구·그림에 새긴 의미…'경제 참모' 배석 안 해

입력 2018-04-25 20:14 수정 2018-04-26 01: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회담장인 평화의 집 내부가 오늘(25일) 공개됐습니다. 타원형의 테이블로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고 벽에는 금강산 그림을 걸었습니다. 회담 의제가 물론 가장 중요한데, 일단 경제관련 참모는 배석을 안합니다. 다시 말하면 경제협력이 아닌 비핵화가 의제라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정상회담은 판문점 평화의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립니다.

지난 20일에 새 단장을 마친 회담장 곳곳에는 평화와 화합의 코드가 녹아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일단 두 정상은 동시입장을 할 예정입니다.

그간 회담이 열리면 남북 대표단은 서로 다른 입구로 들어왔지만, 이번에는 함께 입장하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들어오면 바로 눈에 띄는 것은 한가운데 테이블입니다.

타원형인데, 두 차례 정상회담 때와는 달라진 부분입니다.

서로 구분이 확실해 긴장감이 생기는 직사각형 테이블 대신 남북이 둥그런 테이블에 둘러앉는 모습이 연출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는 심리적 거리감을 줄어들어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상들이 마주 앉는 테이블의 가운데 폭은 특별히 올해를 상징하는 2018mm입니다.

정상들이 앉는 의자에도 의미가 담겼다는 설명입니다.

한반도기를 새겨 맞춤형으로 제작했다는 것입니다.

회담장 벽에는 '금강산' 그림이 걸렸습니다.

원래 한라산 그림이 걸려 있었는데, 금강산으로 회담 현장의 배경을 바꾼 것입니다.

2008년 중단된 금강산 관광이 남북 화해와 협력의 상징이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역시 청와대 설명입니다.

당일 회담에는 우리 측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배석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난 두 차례 회담과는 달리 경제 관련 참모가 배석하지 않는 것이 경제협력보다는 비핵화에 방점이 찍힌 이번 회담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북측에서는 지난 두차례 정상회담 때 딱 1명만 배석을 한 만큼, 이번에도 김영철 통일전선부장만 들어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판문점 공동취재단)

관련기사

독도 그려진 디저트 놓고 일본 또…"매우 유감, 쓰지 말라" 정상회담 이틀 전 미국행 정의용…한미 '비핵화' 보폭 맞추기 트럼프, 북·미 담판 앞두고 '해리스 카드'…대화중에도 '힘의외교' 남·북 정상, 2018mm 테이블에 마주 앉는다…회담장 내부 공개 강경화 "남북, 제도화된 평화 구축 방안에 공감대 형성할 것"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