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보실장에 '외교 전문가' 임명…유연한 남북관계 의지

입력 2017-05-22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동안 군 출신이 도맡았던 국가안보실장에 외교 전문가가 임명되면서, 남북 관계를 보다 유연하게 끌고 가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문 대통령 스스로도 외교적 능력이 현재 안보실장에 필요한 덕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까지 군 출신이 맡아왔던 국가안보실장에 정의용 전 제네바 대사를 임명했습니다.

군이 아닌 외교 전문가를 임명했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군의 시각보다는 외교 중심으로 안보정책을 운영해 나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지금처럼 북핵·사드·FTA등 안보와 외교 경제가 하나로 엉켜있는 숙제들을 풀기 위해서는 청와대 국가 안보실장에 필요한 덕목은 확고한 안보정신과 함께 외교적인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대통령은 안보실 등을 통해서 외교·안보의 중요 정책 방향을 직접 챙기고, 외교부와 통일부에서는 그 정책 방향에 구체적인 정책들을 실행하는 쪽에 무게를 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인선자 대부분이 한·미동맹을 근간으로 한 북핵 문제 등의 해법을 중시했습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인선되자마자 첫 마디로, 북핵 해결을 위해서는 "굳건한 한·미 간 공조체제 유지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반대진영에서 한·미동맹에 소홀한 게 아니냐는 비판을 해왔는데 이번 발언을 통해서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포석이라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정의용 안보실장 "사드 배치, 절차적 정당성 결여돼" 문재인 대통령의 파격 인사…정·관계에 '신선한 충격' 문 대통령, 내각·안보· 정책실장 등 참모진 인선 직접 발표 24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새 정부 첫 검증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