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란 "우라늄 농축 상한 안 지킬 것"…사실상 핵 합의 탈퇴

입력 2019-07-04 07: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란의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앞으로 원하는 농도만큼 우라늄을 농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등과 4년 전에 맺었던 핵 합의를 사실상 탈퇴하겠다고 선언한 것입니다. 중동 지역이 다시 '핵무기 경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서준석 기자입니다.

[기자]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3일 우라늄 농축 상한을 지키기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4년 전 미국과 프랑스 등 유럽국가들과 맺은 핵 합의 탈퇴를 본격화 하겠다고 선언한 것입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내각회의에서 "7일부터 우라늄 농축도는 3.67%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중수로도 핵합의 이전의 상태로 되돌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동안 이란은 핵무기 원료인 플루토늄을 생산하는 중수로를 연구용으로만 쓰도록 개조하고 있었는데, 이 작업을 멈추겠다는 뜻입니다.

이란의 핵 개발이 다시 본격화 되면, 중동이 다시 '핵무기 위기' 빠질 수 있습니다.

경쟁국인 사우디도 다시 핵 무기 경쟁에 나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담당 국무장관은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면 중동에서 핵무기 개발 경쟁이 시작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만 로하니 대통령은 "유럽이 핵합의를 시한 몇 시간 전에라도 제대로 이행한다면 이런 조처를 되돌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이란, 저농축 우라늄 한도 초과…'핵 합의' 최대 위기 이란 "북한처럼 NPT 탈퇴" 경고…유럽 제재복원 가능성에 맞불 트럼프 "이란 불장난하고 있다"…'우라늄 저장한도 초과'에 경고 미 "추가 도발 용납 않을 것"…이란 "18세기 아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