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관제데모 지원 의혹' 수사…조윤선 개입 정황

입력 2017-01-27 08:02

'관제데모 사주' 허현준 행정관 불출석…현기환 전 정무수석 조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관제데모 사주' 허현준 행정관 불출석…현기환 전 정무수석 조사

[앵커]

저희가 집중보도해드렸습니다. 청와대가 보수, 친박 단체들을 동원해서 이른바 관제데모를 기획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특검이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한국 자유총연맹 등에 이 관제 데모를 지시한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서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에게 소환을 통보했고 하지만 허 행정관이 이에 응하지 않으면서, 강제로 불러서 조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 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전 장관이 이 관제 데모에 개입한 정황도 특검은 확인했는데요.

박민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허현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은 한국자유총연맹 등 보수단체에 이른바 '관제 데모'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습니다.

특검이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라고 통보했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특검은 일단 수사를 진행하고, 허 행정관의 구체적 혐의가 포착되면 체포영장을 청구해 강제로 불러 조사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실행한 혐의로 앞서 구속된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이 관제데모에 개입한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조 전 장관이 정무수석으로 있던 2014년 8월,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내란음모 사건에 서울고등법원이 무죄 판결을 내리자, 보수단체 고엽제전우회를 동원해 항의 집회를 열었단 겁니다.

특검은 또 현기환 전 정무수석을 불러 블랙리스트 관련 조사를 이어갔습니다.

조 전 장관의 정무수석 후임으로, 2015년 7월부터 1년 정도 근무한 인물입니다.

특검은 현 전 정무수석을 상대로 취임 당시 조 전 장관으로부터 블랙리스트 관련 인수인계를 받았는지, 이후 리스트를 어떻게 관리했는지 등을 확인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국정화 연설'에 쏟아진 박수…자유총연맹 동원 "관제데모 자금, 대부분 삼성이 부담"…정경유착 의혹 관제 데모·블랙리스트…조직적 여론 조작, 윗선은 누구? "내 태블릿" 최순실 녹취파일 공개…쏟아지는 폭로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