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무공천 철회' 지방선거 득과 실은?

입력 2014-04-10 11:34

기호2번 확보해 양자대결구도 형성은 긍정적이나
'약속'철회 부담 크고 공천과정 부작용해소도 관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호2번 확보해 양자대결구도 형성은 긍정적이나
'약속'철회 부담 크고 공천과정 부작용해소도 관건

새정치연합, '무공천 철회' 지방선거 득과 실은?


새정치연합, '무공천 철회' 지방선거 득과 실은?


새정치민주연합이 10일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을 철회함에 따라 6·4전국동시지방선거의 지형도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일단 새정치민주연합이 새누리당과 사실상 양자대결 구도를 형성했다는 점에서는 매우 긍정적이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출범의 핵심인 '무공천'을 철회한데 대한 유권자들의 비판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는 점은 큰 부담이다. 공천과정에서의 각종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것 역시 관건이다.

새정치연합이 공천을 하지 않을 경우 '기호 2번'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과 후보난립 등으로 지방선거는 필패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무공천'철회 요구가 당내외에서 거셌던 이유다.

그러나 공천 실행으로 새정치연합이 대부분 현역으로 있어 방어전을 펼쳐야 하는 광역단체장 선거에서도 간접효과가 기대된다. 기초선거와 광역선거 후보들이 같은 색 옷을 입고 같은 번호를 달고 합동유세를 하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무엇보다 무공천 방침을 둘러싸고 격화됐던 당내 논란을 봉합하면서 각 계파를 통합해 지방선거 전열을 정비할 수 있게 됐다. 기초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3000여 명이 집단 탈당해야 하는 불상사도 피했다. 집단 탈당 후 무소속으로 당선된 후 복당하는 코미디 같은 상황을 우려할 필요도 없어졌다.

안철수 공동대표의 핵심 측근인 이태규 전 신당추진단 총괄지원단장은 "(안철수 대표) 본인의 원칙을 접는 대신에 당의 입장을 하나로 끝낼 수 있다"며 "더 이상 논란이 안 되니까 얻은 것도 있고 잃은 것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무공천' 철회로 새정치민주연합의 신뢰성에 상당한 타격을 받게된 점은 엄청난 부담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과 안철수의 합당으로 탄생한 새정치민주연합의 모토인 새정치 핵심이 바로 무공천이었기 때문이다.

당원 투표와 국민여론조사 등 절차적 정당성을 어느정도 확보했다고는 하지만 결국 약속을 철회했다는 비판을 벗어나기는 쉽지않아 보인다.

한때 신임투표까지 주장하면서 무공천에 정치적 명운을 걸었던 안철수 대표의 정치적 위상이 적지 않은 타격을 입으면서 새정치 이미지와 맞물린 '안철수 효과'도 사실상 더 이상 기대하긴 힘들어졌다. 양측의 통합의 고리였던 무공천이 철회되면서 '도로 민주당'이란 비판만 떠안게 됐다.

특히 새누리당 텃밭인 영남을 비롯 일부 지역에서의 반발도 적지 않다. 대구시장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은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특히 중앙정치권과 국회의원들이 기득권을 계속 움켜쥐겠다는 결정이 아닐 수 없어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공천을 하는 것도 사실 문제다. 우선 선거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당장 공천에 착수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많지 않다. 최원식 전략홍보본부장은 공천 문제에 대해 "준비된 게 아무 것도 없다"며 "오늘부터 이제 돌려야 한다. 공천이 복잡하다"고 말했다.

그간 공천의 폐해로 지적해왔던 부작용도 이번 선거라고 피해갈 순 없다. 공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뾰족한 수가 딱히 없는 상황에서 줄 세우기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은 여전하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