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 "광화문 정부청사에 대통령실…청와대는 개방"

입력 2022-01-27 20:06 수정 2022-01-27 22: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기존 청와대 조직을 해체하겠단 공약을 내놨습니다. 광화문 정부 청사에 대통령실을 마련하고, 청와대 부지는 시민들에게 개방하겠다고 했습니다.

이 내용은 최수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윤석열/국민의힘 대선후보 : 제가 대통령이 되면 기존의 청와대는 사라질 것입니다.]

운영 방식부터 바꾸겠다고 했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후보 : 대통령실은 정예화된 참모와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가 결합된 형태로 운영될 것입니다.]

민간에서도 여러 전문가와 인재들을 영입하겠단 겁니다.

대통령실은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했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후보 : 새로운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구축될 것입니다. 기존의 청와대 부지는 국민께 돌려 드릴 것입니다.]

관저도 삼청동 총리공관 등으로 옮기는 걸 검토 중입니다. 시민과 소통을 늘리겠단 취지입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광화문으로 집무실을 옮기겠다고 약속했지만,

[19대 대통령 취임식 (2017년 5월 10일) : 광화문 시대 대통령이 되어 국민들과 가까운 곳에 있겠습니다.]

경호 규정 등 현실적 제약으로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정부청사는 외부에 노출될 위험이 크고, 주위가 민간 건물들인데 경호를 위한 각종 통제가 필요합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후보 : 경호 문제라든가 외빈 접견 문제는 저희가 충분히 검토를 했고요. 당장 인수위 때 준비를 해서 임기 첫날부터 가서 근무를 하고…]

윤석열 후보 측은 '현재 경호 규정이 지나치게 삼엄한 측면이 있다'며 '경호 규정을 고쳐서 반드시 이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윤 후보는 사법개혁의 일환으로 '통합법원' 도입도 검토 중인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파악됐습니다.

현재 아동 폭력 등 가족 내 분쟁의 경우 가정법원이 조정과 심판을 하고, 가해자 처벌은 일반법원이 따로 맡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합친 통합법원을 만들어 피해자들이 여러 법원을 오가며 겪는 불편함과 2차 피해를 방지하겠단 겁니다.

윤 후보 측은 "피해자의 생명권 보장 측면에서 필요한 제도로 미국과 유럽 등엔 이미 도입됐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단독] 윤석열, 가정폭력 피해자 위한 '통합법원' 도입 검토 호남에 손편지 보낸 윤석열, "보수 정당 과오 반성…호남 미래 함께 걷자" 국민의힘 "양자토론부터" vs 민주당 "4자토론까지 하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