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위안부합의 한국 후속조치에 촉각…파기·재협상 거론될지 주목

입력 2018-01-09 10:02 수정 2018-01-09 11:09

아사히 "한국서 아베총리, 피해자 위로방문·서신전달 방안 거론"
도쿄신문 "감정적 수용 가능한 조치 요구할 듯…10억엔 반환설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사히 "한국서 아베총리, 피해자 위로방문·서신전달 방안 거론"
도쿄신문 "감정적 수용 가능한 조치 요구할 듯…10억엔 반환설도"

일본, 위안부합의 한국 후속조치에 촉각…파기·재협상 거론될지 주목

일본 정부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처리 방향을 우리 정부가 9일 오후 발표하기로 한 데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교도통신은 일본에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할 것으로 한국 언론에 보도됐다고 소개하면서 전날 밤 일본 정부 고위 관료가 "발표를 보며, 필요하면 대응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했다.

그동안 기존 합의 이외 조치에는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온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 발표 내용에 따라 외교적 '대항조치'를 할 가능성도 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일본 언론에선 작년말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를 일시 귀국시키는 방안도 부상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일본 매체들은 현재로서는 한국 측이 위안부 합의에 대해 파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고 유지할 것이라는 발표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한일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강 장관이 합의를 유지하기로 하고 '일본 정부가 책임을 통감한다'고 한 당시 합의 정신에 입각한 이행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등에게 위안부 피해자 위로를 위한 방문이나 편지발송 등 '성실한 이행'을 요구하는 형태로 사실상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방안이 부상한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도 한국 측이 "당시 합의 발표 시 포함된 아베 총리의 '사죄와 반성의 마음'이라는 문구를 편지에 명기해 위안부 피해자에게 보내는 등 합의 취지에 기초한 추가 대응을 일본에 요구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역시 한국 정부의 위안부 피해자 지원책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일본 정부에는 '자발적 대응'을 촉구할 것으로 전망했다.

니혼게이자이는 그러나 일본 정부는 합의 이외 조치 요구는 거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쿄신문은 소식통을 인용, 한국이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 회복을 위한 추가조치를 일본에 요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신문은 한국이 '감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조치'를 요구할 전망이라며 구체적으로는 아베 총리의 편지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아울러 "한국 정부가 합의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을 방침이지만 일본 측의 조치가 없을 경우에는 일본이 거출한 10억엔을 반환, 합의를 다시 하는 안도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정부, '위안부합의' 후속조치 내일 발표…재협상·파기는 안 갈 듯 일본 아베 "한국, 위안부 합의 성의 갖고 실행해야" 문 대통령·위안부 피해 할머니 오찬…"어긋난 합의 죄송" '대사소환-아베 평창불참' 카드 만지작…압박 구체화 문 대통령 "한·일 위안부 합의, 중대 흠결" 재협의 시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