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 달만에 300만 명 가입…카카오뱅크의 '빛과 그림자'

입력 2017-09-12 09:48 수정 2017-09-12 0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카카오뱅크가 출범 50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한 달만에 300만 명이 가입할 정도로 급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이용자들의 불만과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전다빈 기자의 보도를 먼저 보시고 취재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기자]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는 강현주 씨는 평소 돈을 찾을 때 은행이 아닌 학교 근처 편의점으로 향합니다.

[강현주/카카오뱅크 이용자 : 수수료가 전혀 없어서 편의점에서 쉽게 뽑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계좌 개설도) 10분에서 20분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은행까지 갈 필요 없이 클릭 몇 번만으로 계좌를 열고 대출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쉽게 거래할 수 있는데다가 시중은행보다 대출 이자는 낮고 적금 금리는 높다보니 한 달만에 300만 명이나 몰렸습니다.

하지만 폭발적 인기만큼이나 이용자들의 불만도 많습니다.

[카카오뱅크 이용자 : (다른 카드는) 2주 안에는 받은 것 같은데 카카오뱅크 카드는 최소가 한 달 뒤니까 만들기만 하고 사용은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죠.]

따로 지점이 없다보니 문제가 생기면 온라인이나 전화 상담을 해야 하는데 연결이 쉽지 않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자 : 인력 부족인 거예요. 전화하잖아요? 보이스 피싱 사기 (신고)하는 거 그거 전화받는데도 30분이 걸렸어요.]

직접 얼굴을 확인하는 절차가 없기 때문에 남의 명의로 대출할 우려도 큽니다.

카카오뱅크 측은 금융 사기 대응과 빠른 서비스를 위해 고객 상담 인력을 충원하고 서버를 안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카뱅' 자본금 3천억→8천억원으로 증액…대출 여력 확대 카카오뱅크 한 달…쉬운 대출에 20대 '빚 수렁' 우려도 "제2의 케뱅·카뱅 나온다"…금융업 진입규제 개편 [뉴스쏙쏙] 인기와 불만 사이…과부하 걸린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1주에 100만장 돌파…최고 인기는 '라이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