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1층 광고탑 위 단식 농성…노동자들의 간절한 외침

입력 2017-05-02 1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광화문 광장의 한 건물 옥상 광고탑에서 지금 20일 가까이 단식을 하고 있는 6명의 노동자가 있습니다. 해직됐거나 해직 위기에 놓인 사람들인데,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방적인 해고와 노동 재해 현실에 대해 관심을 좀 가져주길 이들은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수정 기자가 직접 만나봤습니다.

[기자]

또 하루를 버텨야 하는 여성 노동자는 가족에게 편지를 쓰고, 오래 굶어 힘 빠진 다른 노동자는 누운 채 책을 읽습니다.

이들이 머무는 공간은 사람 하나 지나가기도 힘든 폭 80cm의 철제 통로입니다.

광화문 광장 10층 건물 옥상에 설치된 광고판 한 가운데입니다.

해직됐거나 해직 위기에 놓인 서로 다른 회사 출신의 노동자 6명이 '공동투쟁위원회'를 만들어 옥상에서 18일째 단식 농성을 하고 있는 겁니다.

생산직으로 7년 일하다 직장이 폐쇄된 김혜진씨는 마지막 몸부림이란 심정으로 농성장에 올랐습니다.

[김혜진/고공 농성자 : 이름 없이 산업 현장에서 노동 재해로 하루에 7명씩 죽어나가는 끔찍한 상황들이 계속해서 벌어지고요.]

모욕적 대우와 무리한 초과 근무를 중단해 달라고 한 게 전부였던 오수일씨는 하소연할 곳을 찾아 이 곳에 왔습니다.

[오수일/고공 농성자 : 저희는 비정규직이다 보니 노조를 만들면 하루아침에 계약을 해지해 쫓아냅니다.]

고공 농성에 참여한 6명 노동자 모두 대량 해고와 노조 파괴 등 각종 불법이 일어나지만 아무도 관심이 없다고 말합니다.

[장재영/고공 농성자 : 거의 관심을 안 가지죠. 똑같은 노동자인데. 본인들이 내일 겪을 수 있고 모레 겪을 수 있는 일인데…]

간절한 마음으로 단식을 시작했지만 물과 소금만으로 버티기는 점점 힘이 듭니다.

[김경래/고공 농성자 : 몸무게가 5~6kg 이상 빠졌으니까. 물만 먹고 하다 보니까 찬데 자니까 설사를 해요.]

농성자들은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단식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아이들 심야 진료하지마"…'달빛병원' 방해한 의사회 수출이 끌고, 투자가 밀고…한국 경제, 1분기 '깜짝 성장' 노년층 실업률도 7년만에 최고치…일자리 대책 시급 빨라진 '여름 맞이' 준비…에어컨·선풍기 판매 증가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