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세월호 인양 결정…완료까지 최대 18개월 예상

입력 2015-04-22 14:55 수정 2015-04-22 15: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세월호 선체 인양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인양 준비 작업을 포함해 지금부터
최대 18개월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오늘(22일) 오전 17개 부처로 구성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해양수산부가 제출한 세월호 선체 인양 결정안을 원안대로 확정했습니다.

[박인용 장관/국민안전처 : 인양과 관련된 부처별로 맡은 역할을 충실히 준비해 세월호 선체 인양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해수부는 즉시 국내외 업체를 대상으로 인양 업체 선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유기준 장관/해양수산부 : 각종 자재와 장비 확보, 해상 작업기지 설치, 선체 내 유류제거 등의 현장작업이 가능한 9월 중에는 착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선체에 남아있을 수 있는 실종자가 인양 과정에서 떠내려가지 않도록 좌측으로 누워있는 세월호를 절단하지 않고 통째로 인양하기로 했습니다.

선체 우측면에 93개의 구멍을 뚫은 뒤 와이어로 물 위 크레인에 연결하고 수심 44m 바닥에서 약 3m 정도 들어올리는 것으로 작업이 시작됩니다.

이 상태에서 수심이 얕고 조류가 빠르지 않은 곳으로 배를 끌어와 물 속에서 플로팅독에 올린 뒤 물위로 끌어올리는 방식입니다.

날씨 등 현장 조건에 따라 비용은 1000억 원에서 2000억 원, 기간은 12개월에서 18개월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업체 선정이 빠르게 이뤄지면 이르면 내년 여름 인양작업이 끝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맹골수도처럼 수심이 깊고 유속이 빠른 해역에서 대형 선박을 통째로 인양한 사례가 없고 인양 과정에서 와이어가 꼬이는 등 다양한 문제점이 돌출할 수 있어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4·16 가족협의회 "인양은 당연한 것…하루 빨리 착수해야" 세월호 특조위 "선체 인양 시기보다 조사기간 확보가 중요" 바닷속 세월호, 1년새 어떻게 변했나…단독 수중 탐사 박 대통령, 팽목항 방문…"빠른 시일 내 세월호 인양 나설 것" [밀착카메라] 팽목항에 다시 모인 유가족들 "꼭 꺼내 줄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