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이트리스트 뺀 날, 일 "강제징용이 제일 문제" 모순발언

입력 2019-08-28 20:39 수정 2019-08-28 22: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정부가 오늘(28일) 0시를 기준으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즉 수출허가 면제국 명단에서 뺐습니다. 그런데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관련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가 아니다 이렇게 강조해왔던 일본은, 오늘은 아예 정부 대변인이 나서서 대놓고 강제징용 문제를 들고나왔습니다.

도쿄에서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뺀 날 강제징용 문제를 다시 꺼내들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 현재 한·일 관계 최대 문제는 강제징용 문제이며, 대법원 판결에 의해 한국 측에 의해 만들어진 국제법 위반 상태를 해결해주기를 (요구합니다.)]

수출규제 조치로 인한 한·일 간의 대립도 결국은 강제징용 문제 때문이었다는 점을 시인한 것입니다.

다만 수출규제 조치는 안전 보장의 관점에서 필요한 조치였다는 기존 주장도 되풀이했습니다.

이렇게 자신들에게 유리한 해석만 내놓는 일본 정부를 향해서는 일본 내에서도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광과 소비에서 시작된 탈 일본화가 일본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사히 신문은 "외교 문제에 경제나 안보를 엮는 것은 금기"라면서 한·일정상회담 개최를 촉구했습니다.

이처럼 일본에서도 과열된 여론에 휩쓸리지 말고 중장기적 국익을 생각해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일, 오늘부터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수출규제 강행 일, 지소미아 종료 의식?…12분 먼저 '북 미사일' 발표 "한국이 창의적 해결책 내놔야" 또 책임 떠넘긴 일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