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성공단 인원 귀환 마무리…정부 추가 조치 나올 듯

입력 2016-02-12 08:19 수정 2016-02-12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개성공단에 남아있던 우리 측 인원들이 이렇게 어젯밤(11일) 안전하게 돌아온 상황이고요. 우리 정부는 이에 따라 북한의 공단 폐쇄 발표에 따른 대응 조치를 또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소식은 통일부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종혁 기자! (네, 통일부에 나와 있습니다) 우리 정부의 대응 방안이 오전 중에 나올 예정이라고요?

[기자]

통일부는 어제 북한의 기습적인 발표 직후 공식적인 입장 발표 없이 "남측 인원의 신변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어젯밤 우리 국민이 모두 안전하게 귀환을 마쳤기 때문에, 정부는 북한의 개성공단 폐쇄 방침에 대응하는 조치를 오늘 오전 중에는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초 정부는 북측과 협의를 통해 인원과 물자를 단계적으로 철수시킨다는 방침이었는데요, 예상치 못한 북한의 조치에 우리 정부의 대응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공단 내 남측 인원이 1명도 남지 않게 됨에 따라 남북 간 협상도 난항이 예상됩니다.

북한은 또 남북 간 군 통신과 판문점 연락통로까지 폐쇄함에 따라, 남북한 핫라인이 사라져 당국 간의 대화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지금 또 가장 관심이 높은 부분이 입주기업들에 대한 대책인데, 어제 한 차례 나왔고 또 어떤 대책들이 논의가 되고 있나요?

[기자]

정부는 어제 통일부와 기재부, 산업부 등 11개 부처로 이뤄진 정부합동대책반을 만들고,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입주 기업들의 시급한 자금조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출 상환을 늦추고,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입주기업과 협력업체를 상대로 한 대출금 회수와 금리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금융권에 요청했습니다.

현장기업지원반과 기업전담지원팀을 구성해 1대1 맞춤형 지원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개성공단을 대체할 부지를 알선해주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입주기업들은 남북 임금 격차가 크기 때문에 대체부지안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입니다.

이같은 대책은 북한의 기습 추방 조치가 나오기 전에 만든 대책이기 때문에 이행 과정에서도 적지 않은 수정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북한 "남측 개성공단 자산 전면 동결…관계자들 추방" 개성공단 관련 보험 판매 손보사, 북 자산 동결 따른 피해 없어 개성공단 우리 측 인원 280명 군사분계선 통과 북한, 개성공단 지역 군사통제구역 선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