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스 비밀창고서 나온 청와대 문건…MB-다스 관계 밝힐 열쇠되나

입력 2018-01-30 11:14 수정 2018-01-30 11:19

발견된 것만으로도 문제 소지…MB측 기존 '선 긋기' 입장과도 배치
MB측 "실수로 들어간 듯" 해명…검찰, 'MB 다스 관여' 규명에 주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발견된 것만으로도 문제 소지…MB측 기존 '선 긋기' 입장과도 배치
MB측 "실수로 들어간 듯" 해명…검찰, 'MB 다스 관여' 규명에 주력

다스 비밀창고서 나온 청와대 문건…MB-다스 관계 밝힐 열쇠되나

검찰이 청계재단 소유 서초동 영포빌딩의 다스(DAS) 지하창고에서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국정 관련 문서들을 다수 찾아내면서 이 전 대통령과 다스를 둘러싼 의혹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설립과 경영에 관여했다고 주장하는 관련자 진술과 정황 증거가 그동안 여럿 나왔지만, 검찰이 이번에 확보한 문서는 이런 진술을 입증하는 직접적인 증거가 될 가능성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30일 검찰에 따르면 다스가 BBK로부터 투자금 140억원을 먼저 돌려받는 데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지난 25일 영포빌딩 지하 2층의 다스 임차 공간에서 확보한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고 있다.

영포빌딩은 이 전 대통령이 재산을 기탁해 설립한 청계재단 소유 건물로, 다스는 이곳 지상 2층 및 지하 2층 일부를 사무실과 창고로 임차해 사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곳에서 다스의 BBK투자자문 투자 관련 문서와 함께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국정 관련 문서들을 다수 확보했다.

이 창고에는 다스의 140억 환수 과정에서 다스가 청와대에 보고한 각종 문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자신과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어온 다스가 청와대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자료를 보유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다스 실소유 의혹과 관련한 유의미한 증거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대통령 재직 시절 청와대 문건이 다스 창고에 보관됐다는 것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는 방증이 아니냐는 분석이 일각에서 나온다.

다스 설립과 운영에 이 전 대통령이 관여했다고 주장하는 진술과 정황 증거는 여럿 나온 상태다. 다스 전신인 대부기공 설립 초기부터 실무를 도맡은 김성우 전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이 대부기공 설립에 관여했다"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자수서를 최근 검찰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 아니냐는 의심을 뒷받침하는 정황이 담긴 다스 관련자들의 녹취록도 잇따라 공개됐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확보한 청와대 관련 문건들은 이런 진술과 녹취록을 입증하는 결정적 '뇌관'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도 다스의 공간에 이 전 대통령의 국정 문건이 다수 나온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수사를 전개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 문건들이 대통령기록물에 해당하는지도 살펴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측은 다스 관련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며 일축하고 있다. 기업경영에 잔뼈가 굵었던 이 전 대통령이 친형의 기업 설립과 경영 과정 등에 개인적으로 도움을 줬을 수는 있지만,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자라는 의혹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게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의 설명이다.

영포빌딩에서 발견된 청와대 국정 관련 문서에 대해서는 "실수로 섞여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검찰에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다스 3공장 구덩이에 자료 파 묻어"…증거 인멸 정황 핵심 관계자 대화서 언급된 "MB 사인 문건"…어떤 의미? MB 검찰 소환 시점 주목…평창올림픽 이후 조사에 무게 검찰, 'MB 일가' 녹음파일 분석…'다스 주인' 밝혀질까 '다스·특활비 의혹' 두 갈래 수사 정점…MB 수사 불가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