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매번 나오는 '공공 임대주택' 공약…실현 가능성은?

입력 2017-05-02 10:12 수정 2017-05-02 1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대선 후보들이 내세우고 있는 서민들을 위한 주거 공약들이 있는데요. 역시나 늘 말씀드리는대로 현실성이 문제입니다.

제자리 걸음이 되지 않으려면, 어떤 점들이 달라져야 하는지 전다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 대선 주자들 역시 핵심 부동산 정책으로 '공공 임대주택 확충'을 들고 나왔습니다.

매년 12만 가구에서 17만 가구까지 공급 숫자만 다를 뿐 하나같이 공공 임대주택을 더 늘리겠다고 약속합니다.

하지만 재원과 대지 마련 계획, 지역 주민과의 갈등 해소 방안 등은 구체적으로 내놓지 않았습니다.

자칫 이번에도 선거 때만 목소리를 높였다가 새 정부가 들어선 뒤엔 흐지부지되고 마는 상황이 되풀이될 수 있습니다.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는 대선 때 내세운 공공 임대주택 건설 공약을 3분의 2도 못 지켰습니다.

전문가들은 역대 정권이 집을 지을 재원과 부지 때문에 정책 실행이 더뎠던 만큼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김성달/경실련 부동산 국책 팀장 :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스스로 채권발행을 한다든지 주택도시기금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으로 도와야 합니다.]

시민들은 단지 집을 더 짓는데 그치지 말고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고 주문합니다.

[이혜미/경기 수원시 화서동 : 공공임대 주택의 숫자 확대뿐만 아니라 아무래도 역세권 같은 곳에 많이 만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김천만/서울 성산동 : (공공 임대주택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분들하고 소통할 수 있는 그런 문화적 공간이나 방안들을 공약에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

청년들 '일자리 가뭄' 원인은…"산업구조부터 바꿔야" 엇갈린 일자리 공약…'당사자'인 청년들의 목소리는? 6년 만에 2,200선 돌파한 코스피…최고치 경신 눈앞 사드로 발길 끊긴 '유커 빈자리'…동남아 관광객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