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정비 불량'에 항공기 지연·결항…아시아나 최다

입력 2017-07-21 0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한항공의 경우를 먼저 보셨는데, 항공기 안전문제는 다른 국적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도 다를 바 없습니다. 휴가철 승객이 크게 증가하는 성수기의 특별 안전 점검, 그리고 작은 사고들이 결국 큰 사고가 되지 않도록 하려는 사전 예방 노력, 절실한 상황임은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이어서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7월 아시아나항공을 대상으로 진행한 타켓팅 점검 문건입니다.

아시아나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정비 지원을 받는 에어부산에서 고장 발생이 가장 많다고 나와 있습니다.

최근 2년간 발생한 정비 불량으로 3시간 이상 지연되거나 결항 된 건수 243건 중 139건이 아시아나항공에서 정비한 비행기들입니다.

전체 절반이 넘는 59%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구체적으로 연료와 오일이 누유되는 현상이 고질적으로 반복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 근본적인 원인 분석 없이 단순 부품 교체 수준의 정비를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고장을 비롯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되풀이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위탁 정비에 대해서도 지적이 나왔습니다.

대만과 중국에서 위탁 정비를 받은 뒤 많은 결함이 발생했다는 겁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자체 정비율은 50%에 불과합니다.

이 때문에 나머지 절반은 해외 업체에 정비를 맡기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당시 국토부의 정비 분야 개선 권고 조치를 받고 시정 운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토부 역시 여름철 성수기 특별 안전 대책을 세워 항공사들의 정비 실태와 안전운항 점검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대한항공 A380, 석 달간 17차례 기상 레이더 고장 국제선 지연율, 중 항공사 가장 높아…진에어도 '불명예' 대한항공, '노플라이' 시행…기내 난동 승객 안 태운다 항공기 결항·정전·산불…미 서남부 '살인적 폭염' 계속 대한항공 밤사이 '서버 먹통' 소동…항공기 이륙 지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