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DJ 뒷조사' 이현동, 14시간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 검토

입력 2018-02-08 00:18 수정 2018-02-08 09:12

'해외 비자금 풍문 확인' 국정원 비밀공작 도운 혐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해외 비자금 풍문 확인' 국정원 비밀공작 도운 혐의

'DJ 뒷조사' 이현동, 14시간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 검토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손잡고 김대중 전 대통령을 뒷조사하는 비밀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이현동(62) 전 국세청장이 7일 검찰에 소환돼 14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께 이 전 청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지난달 31일 첫 소환 이후 새로 확보한 단서 등을 바탕으로 이 전 청장의 혐의 사실을 캐물었다.

검찰은 이날 이 전 청장을 자정 무렵까지 14시간 가까이 조사하고 나서 자정께 집으로 돌려보냈다.

검찰은 그의 진술 내용 등을 검토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2013년 국세청장을 지낸 이 전 청장은 국세청 차장이던 2010년께 국정원으로부터 대북 공작금 수천만 원을 받고 김 전 대통령의 해외 비자금 의혹을 뒷조사하는 비밀공작 '데이비드슨'에 협조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 청와대 파견근무 경력 등으로 국세청 내 '실세'로 통하던 이 전 청장을 고리로 국정원과 국세청 극소수 직원이 김 전 대통령 및 주변 인물의 현금 흐름 등을 추적했다고 파악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당시 공작에 참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박모 전 국세청 차장과 이모 전 역외탈세담당관 등을 소환 조사하고 이달 초 국세청 역외탈세정보담당관실 등도 추가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국정원과 국세청은 미국 국세청(IRS)의 한국계 직원에게 거액을 주고 정보를 빼내오는 등 2년여 동안 비자금 풍문을 다각도로 검증했으나 결국 사실이 아닌 것으로 결론 내렸다.

검찰은 앞서 대북 공작금 10억원가량을 빼돌려 김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위 풍문 확인 공작을 벌인 의혹을 받는 국정원 최종흡 전 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을 지난달 31일 구속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국정원, 뇌물까지 쓰며 '노무현 비리 캐기'…공작명 '연어' DJ 해외 비자금 소문에 '데이비드슨 공작'…세금만 날려 국정원 차원의 'DJ-노무현 뒷조사'…'윗선'은 몰랐나 MB 때 국세청장, 국정원 돈 받고 'DJ 뒷조사' 도운 정황 'DJ·노무현 뒷조사 공작' 최종흡 구속심사…"사실대로 말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