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돈봉투 만찬' 자금 출처 경위서 분석…참석자 조사 임박

입력 2017-05-22 08: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돈봉투 만찬'에 대한 감찰도 본격화 되고 있는데요. 법무부와 대검찰청 합동 감찰반이 이 자리에 참석한 사람들이 제출한 경위서를 지난 주말동안 검토했고요. 쟁점은 역시 돈의 출처와 성격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경위서 분석을 마치면 참석자들에 대한 대면조사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와 대검찰청 '합동 감찰반'은 '돈봉투 만찬' 참석자들이 제출한 경위서를 이번 주말 동안 검토했습니다.

경위서에는 만찬이 이뤄진 배경과 문제의 돈 봉투가 오고 간 경위, 그리고 해당 자금의 출처 등이 비교적 상세하게 담겨져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쟁점 중 하나는 돈의 출처와 성격입니다.

경위서에 적어낸 출처가 적절한 지, 또 기존 주장대로 특수활동비에서 나온 돈이라면 경비 처리 등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이영렬 전 중앙지검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 중 누가 먼저 자리를 주선했는지도 눈여겨 볼 조사 대상입니다.

이 과정에서 돈 봉투 만찬의 성격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찰반은 쟁점 위주로 경위서를 비교 분석하며 조만간 있을 대면조사를 준비 중입니다.

특히 조사 과정에서 김영란법 등 현행법 위반 정황이 포착되면 감찰은 정식 수사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돈봉투 만찬' 이영렬·안태근 좌천…수사까지 받나 '관행'이라던 이영렬·안태근 사표…전방위 감찰 착수 9000억 달하는 '특수활동비'…집행 내역 공개 목소리 미리 보는 새 정부의 '검찰 개혁'…이번에는 다를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