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투 대비'가 통상적 업무?…문자 속 '관제데모 지시'

입력 2017-01-24 22:43 수정 2017-01-25 00:38

자유총연맹 외 다른 단체도 동원 정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유총연맹 외 다른 단체도 동원 정황

[앵커]

앞서 뉴스룸 1부에서 청와대가 자유총연맹을 상대로 이른바 '관제 데모'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총연맹 관계자와 연락을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진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은 '통상적인 업무일 뿐'이라며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사회부 박창규 기동팀장과 함께 과연 어떤 점을 지시로 볼 수 있는 것인지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 문제 역시 심각한 것은 어찌보면 바로 헌법을 유린한 것이라는 얘기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박 기자, 허 행정관은 집회에 대한 지시를 내린 게 아니라고 아직도 주장하고 있는 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법적 자문도 마쳤고 자신은 잘못한 게 없다. 그러니 계속 보도하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2015년 당시 허 행정관이 자유총연맹 관계자에게 보낸 문자 내용들을 보시면서 판단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좌파 단체의 친북 반대한민국 행적 등 컨텐츠를 갖춘 2차 전투에도 대비하라" "반대 진영 시위에 맞서는 준비를 미리 구상하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비판 세력을 모두 좌파, 친북, 반 대한민국으로 규정한 뒤 전투를 대비하라, 이런 내용을 단순한 협의로 볼 수 있는지 의문이 드는 대목입니다.

어떻게보면 협의라기보단 비밀 단체의 지령에 가까운 문구로 보입니다.

[앵커]

그러네요. 청와대에서 어떻게 시민들 상대로 '전투'라는 얘기를 할 수 있는 것인지 이해가 안가는데요. 허 행정관과 문자 연락 등을 나눈 뒤로 자유총연맹이 실제로 집회를 만들었던 상황이 있습니까?

[기자]

네, 방금 전에 보신 문자메시지를 보면요. 2차 전투와 관련한 문자를 보낸 건 2015년 10월 30일입니다.

앞서 자유총연맹은 이미 10월 20일에 국정화 교과서 찬성 집회를 한 번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 문자가 오간 뒤 11월 14일에 다시 한 번 2차 집회를 합니다.

좀 전에 보셨던 '2차 전투'에 대비하라는 게 어떤 내용을 말하는 것인지 아마 짐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앵커]

사실 관변단체는 자유총연맹만이 아니라 많은 수의 단체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례가 자유총연맹 뿐인건지, 아니면 다른 단체들도 연루 의혹이 있나요?

[기자]

사실 저희가 취재를 계속 하고 있지만 말 그대로 물증은 없지만 정황이 나오기는 했습니다. 다른 관변 단체에서도 유사한 증언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건데요.

구조는 모두 비슷합니다. 예산과 보조금, 그리고 국가 기관이 주는 특혜를 담보로 친정부 집회에 조직적으로 동원한다는 겁니다.

또 이런 동원에 적극적으로 응하면서 자기 출세를 노리는 단체 간부들도 일부 있고요.

또 집회에 나가는 회원들의 경우에는 나라와 자기 단체를 위한다고 하니 뭔가 문제가 있는 걸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참석한다는 사람들도 여럿 있었습니다.

[앵커]

앞서 1부에서 자유총연맹은 돈을 받지 않는다, 물론 국가보조금이라는 게 막대한 돈이 있습니다. 그것으로 어떻게보면 잡혀있다고 표현될 수도 있는데, 아무튼 집회에 나간 것 자체로 해서 돈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돈을 받음으로써 탈이 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이건 누구나 염두에 두고 있지 않겠습니까, 불법성을? 그런데 자유총연맹은 직접적으로 집회에 나갈 때 돈을 주는 게 없으니까 정부로써는 훨씬 덜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얘기도 나왔었고요. 그러면 반대로 뒤집으면 집회에 참석하고 돈을 받는 단체도 여전히 있다는 겁니까, 어떻게 됩니까?

[기자]

지난해 어버이연합이 돈을 주고 집회에 사람을 동원하는 과정을 보도해 드렸고, 그 이후 친박 단체의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집회 현장에서 돈을 나눠주는 방식은 찾기 어렵고, 그런 방식을 쓰는 단체는 없는 걸로 보입니다.

그런데 돈은 집회 현장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주거나 여러 번 참석을 전제로, 예를들어 다섯번 참석할테니 한번에 돈을 주겠다는 식의 계약을 맺고 집회에 나온다는 증언도 있었습니다.

특히 서울 안에서 사람을 모집하면 아무래도 탈이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방에서 모집책이 일정 숫자를 모은 뒤 연락하면 한꺼번에 상경하는 방법을 쓴다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또 노인들만 모이면 동원했다는 의심을 받기 좋기 때문에 유모차를 모는 젊은 여성이면 높은 일당을 준다, 이런 증언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자유총연맹 전 고위 관계자 "청와대, 관제 데모 지시" 허 행정관 말대로 진행된 집회…"2차 전투 대비" 지침 "돈 안 들죠, 뒤탈도 없죠" 자유총연맹 적극 활용 이유 명목은 '협의'지만…거절할 수 없는 청와대의 '지시' "김기춘, 정무수석에 친정부단체 재정지원 지시" 진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