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두 번째 특별사면, 어느 정권에서 주도했나?

입력 2015-04-22 15:13 수정 2015-04-22 16: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완종 리스트의 불똥이 특별사면 로비 논란으로 옮겨붙었습니다.

당시의 보도자료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2005년 특별사면 당시 법무부 보도자료에 명시되어 있던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이름이 2007년 특별사면 보도자료에는 없습니다. 왜일까요?

그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2차 특별사면 당시 법무부가 원래 청와대에 올린 명단에는 없었던 성 전 회장의 이름이 발표 당일 아침에 갑자기 추가됐다고 오늘 한겨레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당시 법무부 관계자는 "법무부는 실무만 처리한다", "명단 추가는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박성수 당시 청와대 법무비서관은 법무부가 이명박 당선인 측의 요청이라면서 양해를 구해왔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상황을 한 번 자세히 보겠습니다. 2007년 12월 19일, 이명박 당시 대통령 후보가 당선됩니다.

그리고 12월 31일에는 고 성완종 전 회장의 사면이 이뤄지는데요. 바로 다음날, MB 인수위원회에서 성 전 회장이 인수위에 참여한다고 발표합니다.

그러니까 사면에 MB 측 입김이 있었다는 거죠.

하지만 여당의 주장은 다릅니다. 11월 23일, 성 전 회장은 비리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습니다. 하지만 대법원에 상고하지 않았는데요. 이건 정황상 특별사면이 있을 거라는 걸 누군가에게 귀띔을 받았다는 거죠.

특별사면은 재판 중인 사안을 대상으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건 대선 한 달 전의 일이니까 MB 측이 사면을 주도했다는 건 말이 안 된다는 겁니다.

여당에서는 로비의 증거까지 있다면서 국정조사를 주장하고 나섰는데요. 성완종 특별사면 논란의 진실은 무엇일까요?

관련기사

성완종, 워크아웃 당시 정권 실세들 접촉…로비 의혹 [단독ㅣ성완종 선물리스트] 16년치 입수…청와대 윗선 포함 [단독ㅣ성완종 선물리스트] 명절 때마다 이완구·김기춘 챙겨 [단독ㅣ성완종 선물리스트] 매년 수천만 원 썼다…종류도 다양 [여론조사] '총리 사퇴' 여야 격차 오차범위 내 진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