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종대 "북한, 문재인정부에 화 많이 나 있다"

입력 2018-12-11 09:34

"미국, 방위비 분담금 매년 저금…은행 이자놀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국, 방위비 분담금 매년 저금…은행 이자놀이"

김종대 "북한, 문재인정부에 화 많이 나 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1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관련, "북한이 문재인정부에 화가 많이 나 있다"며 북미정상회담 이후 이뤄질 가능성을 언급했다.

김 의원은 CBS라디오에 출연해 "지난달 북한의 아태평화위원회 리택건 부위원장을 비롯해 주요 인사들을 만났다"면서 이같이 밝히고 "9·19 평양선언 이후 별다른 행동이 없으니 왜 이렇게 답답하냐, 결단력이 없냐 이런 이야기를 아주 거침없이 했다"고 전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설득해 제재 완화라든가 북미 관계 정상화 등을 조금 더 하면서 남북관계도 국제 제재와 관계없이 조금 강화하는 것으로 인식을 했나 보다"며 "북측에서는 남측이 더 적극적으로 미국을 설득하고 남북경협도 촉진하기를 바라지만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돌출적으로 가속화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 답방과 관련해선 "이제 연내는 물 건너갔다. 연초가 더 좋다"면서 "유일 변수는 북미정상회담이고, 오히려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도 올 수 있다는 게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발언"이라고 말했다.

한미 방위비 협상에 대해선 "물가 상승률 5%에 성의 5%를 더 붙여서 10%만 해도 많다"면서 "미군 병력이 줄어서 분담금을 매년 저금해 놓는다. 은행에 예금해서 이자 놀이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2배 인상 요구?…한·미 '분담금 협상' 험로 예고 이번주 방위비분담 10차 회의…한미 '밀당' 마침표 찍나 청와대 '답방 임박' 분위기 속 NSC 개최…남북 군사공동위 논의 강경화-폼페이오, 제재이행·비핵화 한미공조 의지 재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