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최순실, 대통령 순방 연계 '6000억 해외원조' 노려

입력 2017-02-10 20:52 수정 2017-02-11 0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최순실 씨의 ODA 사업 개입 관련 소식입니다. 최 씨가 ODA, 그러니까 개발도상국을 돕는 정부의 공적개발 원조에도 개입한 건 지난번 미얀마 K타운 사업에서 드러났죠. '최 씨가 ODA 사업에까지 손을 뻗었다' 이런 얘기가 나왔었는데, 최 씨가 노린 ODA 사업이 무려 6천억 원대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 뒤에는 이번에도 청와대가 있었습니다.

먼저, 최수연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2월 최순실 씨는 박헌영 K스포츠재단 과장에게 정부의 ODA 사업 관련 문건을 전달했습니다.

박 과장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미얀마, 라오스, 우간다 등 개발도상국 20여 개국이 대상입니다. 사업비는 모두 5억 1600만달러로, 우리돈 6000억 원에 이릅니다.

사업 계획은 구체적이었습니다. 실행방안을 크게 4가지로 정리했으며 대상국가의 형편에 맞게 지원 사업을 구체적으로 들었습니다.

또 대통령 순방과도 연계해 활용하는 방안도 담겨 있었습니다.

박 과장은 "최순실 씨가 이런 내용이 적힌 문건을 보여주면서 참고해서 기획안을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사업계획을 미리 보고, 이권을 가져가려 한 것입니다.

박 과장은 "해당 문건이 지난해 2월 청와대로부터 팩스로 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박헌영 "최순실, 문체부 예산 내려받을 장치 만들라 지시" 코이카 이사장 인사·실제 프로젝트까지 '최순실 개입' 이상했던 사업…한국을 '을' 만든 최순실 파워 뒤엔? "K타운 사업 처음부터 이상" 전임 미얀마 대사 '증언' "최순실, '대외주의' 청와대 기밀문서도 미리 받아 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