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성공단 입주기업 '치명상'…주가 등 피해 얼마나?

입력 2016-02-12 08: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피해 규모, 수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 우려가 어제(11일) 증시에도 반영됐습니다.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설 연휴 이후 처음 개장한 증시에서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주가는 일제히 폭락했습니다.

스마트폰 부품을 생산하는 한 기업의 주가는 무려 24%나 빠졌습니다.

지난해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생산액은 6200억 원에 달합니다.

북한이 개성공단 전면 폐쇄와 함께 자산 동결을 발표함에 따라, 입주 기업들의 직간접적인 피해가 최대 수조 원에 이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앞서 2013년 4월부터 9월까지 160여 일 동안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됐을 당시, 입주 기업들은 피해 규모가 1조 원이 넘는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통일부는 서류 증빙이 가능한 부분만 실제 피해로 인정해 약 7000억 원을 피해액으로 산정했습니다.

정부가 이번에도 피해 보상 방침을 밝혔지만, 업체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배경입니다.

[박윤규 대표/화인레나운 (개성공단 입주 의류업체) : 엄청나게 타격이 큽니다. 금년에 팔아야 할 옷이 있는데, 내년으로 가면 100% 재고란 얘기죠. 이건 숫자로 계산이 안 됩니다.]

개성공단의 미래가 불투명해지면서 입주 기업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기습조치…통일부 '당혹', 설비 반출 차질 불가피 북한 "남측 개성공단 자산 전면 동결…관계자들 추방" 초강수 '맞대결'…얼어붙은 남북 관계 '최악의 겨울' 남측인력 긴급 귀환…소지품만 챙겨 황급히 나오기도 개성공단 입주사 5천여 협력업체들 '2차 피해'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