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5일 서해서 인공강우 실험…'미세먼지 대책' 가능성은

입력 2019-01-23 20:50 수정 2019-01-23 22: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창의적인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문재인 대통령이 주문했습니다. 당장 정부가 25일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 실험을 하기로 했습니다. 비라도 뿌려서 미세먼지를 줄이겠다는 것인데, 실제로 효과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먼저 조소희 기자입니다.

[기자]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해야 할 때입니다. 인공강우, 고압분사, 물 청소, 공기필터 정화, 또는 집진기 설치 등…]

대통령의 입에서 '인공강우'가 나온지 반나절 만에 기상청과 환경부가 이를 실행에 옮긴다고 밝혔습니다.

당장 25일, 우리 기상항공기가 인천 덕적도 인근의 서해 상공으로 갑니다.

인공강우는 구름 위에서 구름씨인 요오드화은을 뿌려 구름 속 물방울들을 키워 인위적으로 비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기상항공기가 서해상에 뿌린 구름씨는 서풍을 타고 한반도 내륙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이 구름씨가 비로 변하면서 한반도 미세먼지를 씻어내겠다는 것이 기상청의 바람입니다.

25일을 선택한 이유는 이날 서해 상공에 구름이 많아서 입니다.

맑은 날보다 비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인공강우가 뿌려진 후에는 바람의 방향 대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 결과를 분석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25일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수준으로 예보돼, 저감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환경부는 결과를 떠나 이번 실험으로 첫발을 떼고, 꾸준한 연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미세먼지 40% 줄였다는 중국…약속한 배출량 자료는 안 줘 첫인사부터 '신경' 건드린 중국…미세먼지 협상 '안갯속' "KF로 보고 샀는데…" 허위 인증 '가짜 먼지 마스크' 주의보 취약계층 '마스크' 정부 약속…1년 반 지나 연구 채비 중국발 미세먼지, 동남아로…태국, 공기질 관리 초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