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아베 "문대통령 리더십 칭찬…'완전비핵화' 판문점 선언 평가"

입력 2018-05-09 12: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 아베 "문대통령 리더십 칭찬…'완전비핵화' 판문점 선언 평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9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을 칭찬하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노력하자"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 도쿄 미나토(港)구 영빈관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을 축복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을 칭찬한다"며 "판문점 선언문에 완전한 비핵화가 포함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번주 중국을 방문했다"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북한에 대한 노력에도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그러면서 "이런 기회를 살려서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의 모든 대량 살상무기, 탄도 미사일, 핵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폐기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공조하면서 강하게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납치 문제도 공조를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경제 분야와 관련해 "세계 유수의 무역 국가인 한중일 3국이 자유무역과 열린 시장의 중요성을 호소해 21세기에 알맞는 높은 수준의 룰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3개국에서 릴레이 개최되는 올림픽과 패럴림픽, 인적교류에서 여러 분야 협력을 추진하면서 3국간 협력을 열린 형태로 진화시켜 나가고자 한다"며 "3국이 미래 지향적인 협력을 구축하는 것이 지역 전체에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일 아베 "한중일, 북 관련 안보리 결의 완전 이행 '공통입장'" 한중일 정상 '특별성명' 채택…'비핵화목표 환영·3국 공동노력' 문대통령 "한중일은 진정한 동반자…힘 모으면 평화시대 열려" 문대통령, 일본 도착…한중일 '삼각 외교전' 돌입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선언 '진통' 예상…비핵화·납치문제 이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