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앞으로도 입장 낼 계획 없다"…침묵 일관

입력 2019-01-31 20:29 수정 2019-01-31 22: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에서는 이처럼 많은 말이 나왔지만 청와대는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입장을 낼 계획이 없다"면서 이틀째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이지요. 청와대 취재기자를 잠깐 좀 연결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어제(30일) 노영민 비서실장이 판결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대통령의 반응이 더 나온 것이 있는지요.
 

[기자]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오늘 오전 현안 점검 회의에서 김 지사와 관련한 별다른 논의는 없었다, 분위기도 평이했다고 전했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선고에 충격을 받은 것은 어제까지의 일이라고도 했습니다.

청와대 내부 직원들의 동요를 막고 차분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앵커]

평이했다 이것을 강조하는 자체가 문 대통령의 어떤 고심이 깊다는 것, 이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냐하는 말도 나왔습니다. 어떻습니까?

[기자]

하필 설 연휴를 앞두고 악재가 겹쳤습니다.

김현철 보좌관의 말실수, 또 딸 부부의 해외 이주 의혹에 이어서 최측근인 김 지사가 구속되면서 '설 밥상 민심'에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월 내내 활발하게 경제행보를 이어갔고, '광주형 일자리' 타결에도 각별한 공을 들였지만 사실상 그 빛을 잃었습니다.

또 경사노위에 민주노총이 참여할 수 있게 애썼지만, 이것도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러면서 청와대 분위기가 어느정도 가라앉은 것은 사실입니다.

[앵커]

지금 야당에서는 지난 대선의 정당성을 바로 문제삼고 나왔습니다. 대통령이 계속 침묵을 길게 가져갈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봐야할까요.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뿐 아니라 앞으로도 입장을 낼 계획은 없다"고 했습니다.

지난 대선의 정당성을 문제삼는 일부 시각에 대해 김의겸 대변인은 어제 "터무니 없는 말"이라고 일축한 바 있는데요.

이미 여당이 사법부와 전면전을 예고한 상황에서 청와대까지 뛰어들면 향후 재판 결과가 어떻게 나든 공정성 논란에 휘말릴 수 있어서 공식적인 대응을 자제하며 침묵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김경수 지사 1심 징역 2년…법적 쟁점과 정치권 파장은? 법원, 논란의 '킹크랩 시연' 인정…김경수 방어선 무너져 정보보고·기사 링크·텔레그램…김경수 유죄 '결정타'는? 민주, 재판장 '이력' 거론…"사법농단 세력 보복성 재판" 댓글 공범, 선거법 위반…등장인물 '관계도'로 본 1심선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