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돈봉투 만찬' 감찰반, 이영렬·안태근 등 20여명 조사 완료

입력 2017-05-28 16:29

관련자 통화 내역·계좌 자료, 임의제출 형태로 확보해 분석
자료분석·보강조사 후 법리 검토…위법성 있으면 수사 전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관련자 통화 내역·계좌 자료, 임의제출 형태로 확보해 분석
자료분석·보강조사 후 법리 검토…위법성 있으면 수사 전환

법무·검찰 간부들의 '돈 봉투 만찬' 사건을 감찰조사 중인 법무부·검찰 합동감찰반은 만찬 참석자 전원을 조사하는 등 진상파악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감찰반은 이영렬(59·18기)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51·사법연수원 20기) 전 법무부 검찰국장 등 지난달 서울 서초구 B 식당에서 열린 만찬 참석자 10명 전원과 참고인 등 20여 명의 대면조사를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감찰반은 또 관련자들의 통화 기록과 계좌 내역 등 필요한 자료를 임의제출 받아 검토 중이며 B 식당을 방문해 현장조사 했다.

아울러 감찰반은 만찬 비용을 결제한 신용카드 전표 등 관련 자료도 확보했다.

앞서 감찰반은 이 전 지검장, 안 전 국장 등 만찬 참석자 10명 전원에게서 경위서를 제출받아 분석했다.

감찰반은 대면조사 내용과 지금까지 확보한 각종 자료를 검토·분석 중이며 보강조사를 거쳐 관련 법령의 위배 여부 등 법리를 검토할 계획이다.

감찰 과정에서 위법으로 볼 수 있는 사안이 인지되면 감찰이 수사로 전환될 수 있어 감찰반의 판단이 주목된다.

감찰반은 만찬 때 양측이 주고받은 돈의 출처로 지목된 특수활동비 사용 체계 점검에도 주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1일 이 전 지검장 등 검찰 특별수사본부 소속 서울중앙지검 간부 7명은 안 전 국장 등 법무부 검찰국 간부 3명과 B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했고 이 자리에서 안 전 국장이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담당한 후배 검사들에게 70만∼100만원이 든 봉투를 수사비 보전 차원 명목의 격려금으로 줬다.

이 전 지검장도 100만원이 든 봉투를 동석한 법무부 과장 2명에게 각각 줬으며 이들은 다음날 돈을 반환했다.

안 전 국장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자신에 대한 수사를 무력화하는 연결 고리로 활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인물이며 만찬에 동석한 법무부 간부 3명은 검찰 인사의 실무 책임자다.

이 때문에 돈 봉투를 주고받은 것은 부적절하거나 위법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문재인 대통령이 감찰을 지시했다.

(서울=연합뉴스)

관련기사

'돈봉투 만찬' 감찰 열흘…핵심 관계자 소환 조사 없어 뒤숭숭한 검찰, 행정 공백 최소화…이번 인사 배경은? '돈봉투 만찬' 합동 감찰반, 배경·자금출처 경위서 검토 '돈봉투 만찬' 시스템까지 손본다…청와대, 감찰 상황 점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