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성공단 가동 중단' 초강수…얼어붙은 남북 관계

입력 2016-02-12 0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실상 개성공단이 폐쇄되면서 남북 관계가 최악의 국면으로 들어갔습니다.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갔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은 개성공단 중단과 관련해 지난 2000년 남북이 합의한 6·15 공동선언을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남북 당국 간 공식 채널과 민간 차원의 비공식 접촉까지 전면 단절된 것은 2000년대 이후 처음입니다.

남북 관계가 화해·불가침·교류·협력에 합의했던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이전으로 후퇴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중단이라는 강수를 선제적으로 선포한 건 한미일 삼각 제재라는 틀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선포 이후 미국은 상원에서 광범위한 대북 제재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고, 일본은 북한 국적자 입국 금지와 10만 엔 이상 대북 송금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관건은 실효성입니다.

일단 정부 여당 쪽에서는 실효적인 대북 제재 확대의 길이 열렸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숙련된 개성공단 노동자들이 중국에 진출해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어 공단 중단의 실효성이 많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결국 강대강의 대결구도 속에 주도권을 둘러싼 남북 대립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북한 "남측 개성공단 자산 전면 동결…관계자들 추방" 북한 기습조치…통일부 '당혹', 설비 반출 차질 불가피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 긴급 이사회…'추방'에 당혹 '치명상'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수 조원' 피해 우려 [인터뷰] 정기섭 회장 "갑작스런 북한의 추방 통보…피해액 추정 어려울 정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