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산은·한국GM 노사 '3자 대화' 제안에 노사 입장 엇갈려

입력 2018-11-12 16:07

노조 "조건부 참여" vs 사측 "산은과 양자 협의 먼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노조 "조건부 참여" vs 사측 "산은과 양자 협의 먼저"

산은·한국GM 노사 '3자 대화' 제안에 노사 입장 엇갈려

한국지엠(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제안한 한국GM·노동조합·산은 간 3자 협의체 구성에 대해 노사가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한국GM 노조는 GM과 산은의 경영정상화 합의 내용 공개 등을 전제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사측은 노조를 제외한 채 산은과의 양자 간 협의를 먼저 진행하자고 역제안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12일 '산업은행의 한국지엠 미래발전 협의체 구성제안에 대한 노동조합 입장'을 내고 "산업은행이 제시한 실무협의체 논의에 참여하겠다"며 "산업은행이 제안한 협의체에서 노동조합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GM 노조는 "한국지엠 법인분리 사태를 불러온 주요책임자 중 하나인 산업은행이 이제라도 사태 해결을 위해 나선 것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면서도 "협의체는 기구의 위상, 논의대상, 논의의 구속력 여부 등 어느 것 하나 분명한 것이 없어 GM 자본에 면죄부를 주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산은이 노동조합을 논의대상에서 배제했던 부분을 사과하고 앞으로 노조와 긴밀히 협의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한국GM 경영정상화 추진 과정에서 GM과 산은이 체결한 합의서 내용 등을 공개하고, 법인분리 사태와 관련한 한국GM 노사 간 합의가 있을 때까지 산은이 지원금 지급을 중단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한국GM 노조는 "우리의 요구들이 받아들여 진다면 협의체 지속 여부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만일 요구가 거부당하거나 구속력이 담보되지 않는 협의체라면 노동조합은 단호하게 거부하고 투쟁을 선택하겠다"고 경고했다.

반면에 한국GM 사측은 산은에 노조를 제외한 양자 간 협의를 먼저 하자고 역으로 제안했다.

사측은 "산은과의 이견을 좁히고 한국에서의 장기적인 성공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협의를 더욱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먼저 한국GM과 산업은행 양자 간의 미팅을 역제안했다"고 밝혔다.

역제안 이유에 대해서는 "3자가 동시에 참여하는 대화의 형식이 자칫 복잡성을 유발하고 건설적인 대화의 진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측은 "회사의 장기적인 성공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산업은행의 제안에 감사하며 또한 존중한다"며 "GM테크니컬 센터 코리아 설립의 진행 과정에 대해 노조, 직원 등 이해 관계자와의 설명과 협의 과정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이달 13일 오후 2시 한국GM 인천 부평 본관에서 한국GM 노사와 산은 등 3자 간 1차 실무협의체를 열어 법인분리 문제 등을 논의해 보자고 제안했다.

한국GM의 연구개발(R&D) 법인분리를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사측, 법인분리를 두고 한국 철수를 위한 포석이라며 파업으로 맞서려는 노조에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한 것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산은, 한국GM 노사에 '3자대화' 공식제안…법적대응 병행키로 GM 단독 주총, 설명도 못 들어…2대주주 '산업은행 패싱' 한국GM '법인 분리' 강행…노조, "파업 불사" 강력 반발 한국GM, '연구개발 법인분리' 주총서 기습 의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