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축구 굴기' 외쳤지만…중국, 계속된 굴욕에 '사과문'

입력 2015-11-24 22: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은 올초 축구광인 시진핑 국가주석까지 나서면서 축구로 우뚝 선다는, 이른바 축구굴기를 내세웠습니다. 그런 요즘 중국축구, 체면이 말이 아닙니다. 급기야 중국축구협회가 공개사과까지 했습니다.

오광춘 기자입니다.

[기자]

연거푸 골대를 맞히는 중국, 남들은 불운이라 했지만 중국에겐 분명 굴욕이었습니다.

팬들에게 큰 실망과 아픔을 안겼다, 축구협회 일처리가 기대에 못 미쳤다.

중국축구협회가 고개를 숙였습니다.

14억 인구대국 중국이 러시아월드컵 2차예선에서 720만 명의 홍콩을 만났는데, 9월과 11월 연거푸 0대0 무승부.

카타르와 홍콩에 이어 조 3위로 쳐지면서 최종예선 진출이 힘들어졌습니다.

국가 차원에서 지원해도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 축구, 중국은 답답할 뿐입니다.

중국의 올해 A매치 성적은 8승5무3패로, 연초 아시안컵에서 반짝했을 뿐 동아시안컵에선 공한증이 도졌고, 월드컵 예선은 백척간두입니다.

중국축구협회가 사과문까지 발표한 날, 프로축구팀 광저우 에버그란데는 아시아 클럽 챔피언이 됐습니다.

외국스타를 영입하는 등 돈을 쏟아붓는 프로축구는 서서히 꽃을 피우지만, 대표팀이 그 과실을 따먹으려면 아직 멀어 보입니다.

관련기사

도전 직면한 '빙속여제'…이상화 위협하는 중국 장훙 너무 센 '북한 역도'…김정은 효과? 금지약물 복용? 리우 빛낼 이용대-유연성…남은 하나는 '남자복식 금' 1년4개월 만에 모습 드러낸 홍명보 "더 자유롭게 선택" 연대와 평화…테러 위협 속 축구가 던진 희망 메시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