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Talk쏘는 정치] 요양병원 입원시 돈 못 받는다?…애매한 암보험 약관

입력 2018-08-22 19:19 수정 2018-08-22 1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지영 아나운서]

요즘 암은 의학 발달로 치료를 잘 받으면 생존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성질환처럼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암 보험에 가입 돼 있다면 치료비에 큰 도움이 되겠죠.

게다가 암 환자 중에서는 수술을 받은 뒤 요양병원에 입원해 면역력 회복 치료를 받는 사례도 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부담이 상당합니다.하지만 일부 보험사는 이럴 경우 '직접적 치료'가 아니라는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부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자 중재를 맡은 금융감독원은 암 진단 후 요양병원 입원 시 암을 직접 치료하지 않더라도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기준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는 암 보험을 비롯한 민원 분쟁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석헌/금융감독원장 (지난달 9일) : 과거에 발생한 소비자피해나 암보험, 즉시연금 등 사회적 관심이 높은 민원·분쟁 현안의 경우에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조정·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달 24일 암 환자들은 '보험사에 대응하는 암환우 모임'을 중심으로 금감원에 국민검사를 청구했는데요. 이들의 손을 들어줄 것으로 기대됐던 금감원은 어제(21일) 기각 결정을 내렸습니다. "요양병원의 암 입원비 지급의 실효적 구제 수단은 검사가 아닌 분쟁조정"이라는 이유에서 입니다.

또 "청구인들이 이익을 침해 받았다고 주장하는 부분은 법률적 판단 또는 고도의 의료적 전문지식이 필요해 금감원이 검사로 조치하기 어려운 사항"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소비자 단체는 금감원이 본질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오세헌/금융소비자원 보험국장 (정치부회의와 통화) : 암 치료비를 청구한 암 환자들은 통상 대형병원에서 수술을 받고 등 떠밀려서 요양병원으로 옮겨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금감원이 요구한 의료 지식이라는 게 무엇인지 의문이거든요.]

문제는 애매모호한 약관입니다. 대부분의 암보험 약관에는 '암의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수술·입원·요양한 경우 암 보험금을 지급한다'고 규정되어 있는데요. 이 '직접 치료'를 어디까지 인정하냐에 따라 지급 범위가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겁니다.

[박기억/보험 전문 변호사 (정치부회의와 통화) : (보험회사는) 최대한으로 보험금을 적게 주려는 것은 기본 생리 아니겠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되도록이면 보험금 지급 요건도 엄격하게 약관을 두려고 하고요. 결국 그러다 보면 암 입원 보험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아주 극히 제한적으로 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실제 금감원에 접수된 암보험 관련 분쟁 700여 건 중 절반이 요양병원 입원비 지급을 둘러싼 분쟁인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암보험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2015년 72건에서 2016년 140건, 지난 해 201건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금요일인 24일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보험사 최고경영자는 조찬 간담회를 앞두고 있는데요. 즉시연금 미지급 사태에 이어 암보험 분쟁까지 분쟁조정위원회로 넘어오면서 불편한 만남이 예상됩니다.

앞서 금감원과 보험업계는 모호한 약관을 구체화하는 동시에 갈등의 불씨가 된 요양병원 입원비와 관련해 암보험 특약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보험 분쟁까지 겪어야 하는 일을 최소화하도록 금융당국의 진지한 접근과 배려가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노인 평균 투병비용 3천200만원…자녀가 절반 지원" '문재인 케어 1년' 환자 부담 줄었지만 우선순위는… 디지털 알약으로 치료율 높인다…칩 통해 복용 여부 체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