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정부 기무사 '정치 댓글' 논란…전국 부대 조사 중

입력 2017-09-29 08:41 수정 2017-09-29 08: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이버 사령부 뿐만 아니라 기무 사령부의 정치개입 의혹도 이처럼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정치부 김민관 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김 기자, 기무사가 이처럼 정치 댓글을 달았다는 건 이번에 처음 나오는 얘기인데 현재 기무사는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에 댓글 활동이 있었다는 것은 인정을 했습니다.

그런데 기무사의 공식 입장은 정책홍보 차원의 댓글은 있었지만 여론을 조작하거나 정치에 개입하려는 시도는 아직까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정책 홍보는 했지만 정치 개입은 안했다 이런 얘기입니까? 기본적으로 기무사가 정책을 홍보하는 곳이 아니지요. 더군다나 정책을 홍보하면서 마치 첩보작전을 벌이듯 비밀리에 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인데 무슨 뜻입니까.

[기자]

이명박 정부의 주요 정책, 예를 들어 4대강 사업과 같은 정책에 우호적인 칼럼이나 게시글을 퍼나른 정도였지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허위사실을 댓글로 달거나 당시 야당을 비난하거나 하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주장이 사실이라고 해도 정부에 우호적인 글을 퍼나른 것만으로도 정치개입이 될 여지는 분명히 있습니다.

[앵커]

자, 기무사의 공식입장은 그렇고 우리 취재팀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기무사도 정치댓글을 달았다는 것이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저희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 당시 기무사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크로스체크를 했는데요, 정치 개입으로 볼만한 댓글 작업이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댓글 작업에 참여하는 형식과 규모에 차이는 있지만 사이버사령부가 달았던 것과 댓글 내용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앵커]

박근혜 정부 들어서면서 댓글 활동의 기록을 삭제했다는 것인데 결국 문제가 있으니까 삭제한 것 아니겠습니까?

[기자]

당시 기무사에 근무한 고위 관계자들을 여러명 접촉해 확인해봤는데 기록을 삭제한게 맞다고 증언했습니다.

2012년 대선 당시에 댓글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활동을 멈추고 흔적을 지웠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관련 기록은 삭제됐고 기무사 요원들이 전국 각지 PC 방에서 댓글 활동을 진행했기 때문에 확인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예하부대에 직접 근무했던 기무부대장을 만나 확인한 결과 기무사 요원 본인 명의가 아니라 지인의 명의를 빌려썼기 때문에 당시 댓글을 단 요원들이 자발적으로 협조하지 않는 한 확인이 쉽지는 않습니다.

또한 당시 요원들이 비는 시간에 PC방을 이용해 댓글작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이 부분도 걸림돌이 작용될 수 있습니다.

기무사 측은 예하부대에서 활동한 수백명 전원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 결과를 기다려달라는 입장이고, 정치개입 정황이 확인되면 엄벌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정치부 김민관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기무사, MB정부 내내 댓글활동…정부 바뀌며 흔적 삭제" 기무사 댓글 활동에 예하부대 동원…수백명 참여하기도 "일 시킨 사람이 잘못"…'군 정치 댓글' 핵심은 김관진 "댓글 공작, 사이버사 아닌 국방부가 주체"…녹취록 입수 기무사 '댓글 동원' 정황 첫 확인…청와대 회의도 참석 박근혜 정부, '댓글' 은폐에 총력전…"압수수색 사전 통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