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양천구 'C형 간염' 감염 71명…원장은 '뇌병변장애'

입력 2015-11-27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양천구 다나의원에서 C형 간염에 감염된 사람이 71명으로 늘었습니다. 이 병원 원장이 3년 전 뇌병변 판정을 받고도 진료를 계속해온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송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50대 초반인 다나의원 김모 원장은 3년 전 뇌내출혈로 쓰러진 뒤 뇌병변장애 등 2급 장애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진료를 계속했고, 부인도 간호사에게 채혈을 지시하는 등 무면허 의료행위를 해온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양천구보건소 관계자 : 건강상태가 안 좋다 보니까 '자기(원장)가 수액을 놓다가 자기 손에도 찔린 경우가 있었다'(는 주변 진술도 있습니다.)]

현 제도로는 이런 상황에 대해 당국이 손 쓸 방법이 없습니다.

[복지부 관계자 : 신고가 되거나 적발을 하거나 이렇지 않고서는 걸러지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일단 의사면허를 따면 매년 8시간의 보수교육만 받으면 영구히 면허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매나 우울증 같은 치명적인 부분은 걸러내는 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미국과 영국의 경우 의사가 정상적인 정신과 신체로 환자를 볼 수 있는지 2~3년마다 점검하고 의사 면허를 재평가합니다.

우리도 의사면허 관리 시스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편 양천구보건소는 김 원장에 대한 자격정지 처분을 서울시에 의뢰했습니다.

관련기사

다나의원 원장도 C형간염 감염…주사액 재활용도 논란 다나의원, 주사기 재사용 인정…업무정지·원장 자격정지 'C형간염' 감염자, 66명으로…추가 발병 가능성 높아 C형 간염 '불안한 확산'…감염경로 아직도 '오리무중''C형간염' 감염자, 66명으로…추가 발병 가능성 높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