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의혹' 여전한 정치 공방…기술 간담회는 합의

입력 2015-07-29 20: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 관련 소식은 취재할수록 새로운 얘기들이 나와서 오늘(29일)도 첫 순서로 전해드립니다. 저희들이 취재한 내용은 국정원이 사망한 임씨에게 대부분의 책임을 지운 것과는 달리 이번 일에 관여한 사람들이 숨진 임씨뿐 아니라 복수라는 것이고, 또한 상관에게 보고하며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는 의혹입니다. 우선 국회 연결해서 속보부터 듣고 취재한 내용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청 의혹과 관련해 여당은 의혹 제기 자체가 문제라면서 화려한 수사법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갈택이어', 그러니까 '물을 말려서 고기를 잡으려 한다'는 사자성어도 등장했습니다. 국회에 신혜원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가장 관심이 가는 로그파일 공개 문제를 일단락지어야 하는데, 여야가 오늘 기술 간담회 일정은 잡았죠?

[기자]

네, 여야 정보위 간사가 오늘 회동을 갖고 다음달 6일 기술 간담회를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여야 정보위 간사와 여당 측 민간 전문가 2명, 야당 측 민간 전문가 2명, 총 6명이 직접 국정원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삭제된 데이터의 목록과 로그파일을 요청해둔 상태인데요. 로그파일 공개 등에 대해 국정원이 얼마나 협조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앵커]

하여간 야당 입장에서도 갈 길은 바쁠 텐데, 왜 이렇게 늦어집니까? 8월 6일이라면 앞으로 일주일이 더 남은 상황인데.

[기자]

더 빨리 현장 조사를 나갔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고, 현장에서 더 이상 찾을 것이 없다는 의견이 새정치연합 내에서 충돌을 했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현장 조사가 늦어진 감이 있고요.

그리고 일단 6명 중 4명은 민간인으로 포함이 됩니다. 이 민간인에 대한 국정원의 신원 조회가 먼저 이루어져야 되는데 이 신원조회를 3일까지 마무리 짓고 6일에 직접 기술간담회를 열기로 한 겁니다.

[앵커]

아무튼 이번 사건과 관련해서 국정원도 나름의 해명을 계속 내놓고 있던데, 어떤 해명이 나왔습니까?

[기자]

여야가 기술 간담회를 합의한 직후에 국정원이 야당 측의 요청사항에 대해서 간단한 답변을 내놨습니다.

삭제하고 복원한 데이터의 용량은 공개할 수 있지만, 삭제하고 복원한 데이터들의 목록, 그리고 로그파일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야당과 또다시 충돌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여야 공방에는 어려운 한자성어도 등장했더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의혹이 해소됐는데도 야당이 트집잡기를 한다"면서 사자성어를 썼습니다.

'갈택이어'는 '고기를 잡기 위해 물을 말린다'는 말인데요.

'민간인 사찰이나 불법 감청과 같은 물고기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안보 연못의 물을 빼고 있다'는 뜻으로 야당을 비판한 겁니다.

[앵커]

적절한 비유인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고요. 야당은 뭐라고 했습니까?

[기자]

야당 측은 국정원 해명의 모순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당초 이병호 국정원장이 지난 14일에 정보위에 출석했을 때는 이 해킹프로그램이 "대북 해외 정보용"일뿐이라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그제 정보위에서는 "국내 실험용 31건이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또 숨진 임모 과장의 직위에 대해서도 초기에는 RCS 운영자일뿐이라고 했다가 총책임자라고 말을 바꿔서 국정원 해명이 왔다갔다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앵커]

네, 신혜원 기자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듣고 계속되는 소식은 2부에서 다시 국회를 연결해 듣겠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국정원 불법감청 의혹 공방…대치국면 장기화 야 "로그파일 제출해야"…여 "공작원 안전 위협 우려" 국정원 "해킹은 일반 감청과 다르다"…법망 피하기? 감청 대상·내용은?…논란 키운 국정원의 '반쪽 해명' 의혹 제기돼야 '찔끔찔끔 해명'…말 바꾸는 국정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