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압수물 본격 분석…경남기업 측 증거 인멸 주장도

입력 2015-04-18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광화문 집회는 새로운 소식이 들어오면 다시 연결해겠습니다.

지금부터 성완종 리스트 수사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현장 취재 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검찰이 최근 압수수색을 벌였는데 압수품에서 범죄 정황을 어느 정도 확보했습니까?

[기자]

검찰은 아직까지 하나씩 퍼즐을 맞춰나가는 단계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결정적인 증거는 아직 확보하지 못했다는 말인데요, 그렇다고 수사 진척이 없는건 아닙니다.

보통 정치자금 수사는 돈을 건넨 사람의 진술을 확보하면서 시작됩니다. 이번에는 돈을 줬다는 성 전 회장이 숨진 상태고, 남은 건 마지막 인터뷰와 쪽지 뿐 입니다.

검찰이 일일이 돈을 주고받는 상황을 복원을 해야하는 겁니다. 그래서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차분하게 진행을 하고 있다고 검찰은 설명했습니다.

[앵커]

결국 자료를 통해 입증해야 하는 건데, 일부 자료가 사전에 폐기됐다는 주장이 나왔죠?

[기자]

성 전 회장의 한 측근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남기업 임원진들이 검찰의 압수수색에 앞서 상당량의 문서를 파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회사 관계자들을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할 계획인데요, 이 과정에서 결정적인 진술 등이 확보된다면 관련자들의 소환도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검찰이 리스트 관련자를 출국금지한걸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소환도 곧 이어지게 되겠지요

[기자]

네, 검찰은 성완종 전 회장의 측근과 돈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인물 등 10여명을 일찌감치 출국금지한 상태입니다.

일단은 대부분이 참고인 신분입니다. 경남기업 회계책임자와 수행비서 등 비자금 조성과 불법정치자금 전달에 관여한 인물들을 곧 소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압수품에 나타난 내용을 확인하기위한 기초조사라고 밝혔습니다.

실제 불법정치자금 연루 의혹 대상자의 조사까지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성완종 압수물' 분석 주력…'돈 전달 행적' 확인 중 성완종 측근 수첩·다이어리 34개 압수…USB 등도 확보 "리스트에 야당 C·K 의원도" 연루설에…"물타기" 발끈 성완종, 휴대전화 9대 돌려썼다…검찰, 통화내역 분석 여야, 성완종 검찰수사 '가이드라인' 상호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