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혐의 부인 땐 영장 가능성 큰데…MB측 여전히 '부인 전략'

입력 2018-03-07 21:06 수정 2018-03-07 22: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소환을 앞두고 이른바 'MB의 딜레마'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혐의를 부인하면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혐의를 인정하면 재판에서 불리해진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전 대통령 측은 여전히 '전면 부인' 쪽으로 방향을 잡고 소환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임소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늘(7일)도 집에만 머물렀습니다.

대신 참모들만 대치동 사무실에 모였습니다.

다음 주 소환 때 대응 기조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입니다.

소환 때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면, 검찰도 구속영장 청구라는 강수로 맞설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법조계의 관측입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이 기존 전면 부인 기조를 번복하고 혐의를 일부라도 인정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다스 실소유 의혹부터 뇌물 수수까지 대부분 혐의들이 맞물려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 관계자는 오늘도 취재진에 다스나 국정원 특수활동비 관련 의혹 등에 대해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수사는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유지한 채 검찰 포토라인에 설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출석일은 검찰에서 통보해온 대로 14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날짜를 놓고서는 검찰이 '협의 불가'를 이미 선언한 만큼 괜한 실랑이로 힘을 빼지는 않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HOT'사면초가' MB 측 대응은

내부적으로는 "조용히 법리공방에 준비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바뀌었다"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 큰형 이상은도 '진술 변화'…MB, 바닥나는 '대응 전술'
  • "영포빌딩 문건 수사 이용 말라" 소송…MB측 '아전인수'
  • 줄줄이 나오는 혐의…MB, 검찰 소환 전 '추가 성명' 낼 듯
  • 천안함 찾은 MB, 정부 비판도…검찰 수사 전 '여론전'
  • MB 측, '공세적 기류'…"자진 출두 등 시나리오 점검"

 

관련기사

MB 측근·친인척도 줄줄이…이시형 등 무더기 사법처리할 듯 검찰, MB 내주 피의자 소환조사 채비…경호처와 협의 시작 휠체어 탄 이상득 재출석…쏟아진 질문에 눈 감고 묵묵부답 시민단체 "이명박 정부, 금융사 탈세 방조"…검찰에 MB 고발 MB측 "검찰과 출석날짜 협의 원해"…검찰 "협의 불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