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론 공격에 멈춘 사우디 석유시설…'유가 상승' 우려

입력 2019-09-15 20:50 수정 2019-09-15 23: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핵심 석유시설 두 곳이 드론 공격을 받았다는 소식, 어제(14일) 전해드렸는데요. 모두 가동을 멈추면서 심장마비를 일으켰다고 할 정도로 생산량이 반토막 났습니다. 당장 국제 유가가 오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데, 사우디에서 가장 많은 원유를 수입하는 우리나라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어둠이 가시지 않은 새벽, 거대한 화염이 솟아오릅니다.

멀리 폭발음도 들립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최대 석유시설 두 곳이 드론 공격을 받았습니다.

동부 해안 아브카이크 석유 정제 시설과 쿠라이스 유전입니다.

아브카이크 시설에서만 세계 석유 공급량의 7%를 처리합니다.

사우디와 대립 중인 예멘 후티 반군은 자신들의 소행이라며 또 공격하겠다고 했습니다.

[사레아/후티 반군 대변인 : 우리 공군이 오늘 새벽 드론 10대를 이용해 사우디 석유시설 두 곳을 광범위하게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예멘 반군을 지원하는 이란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사우디 정부는 이번 공격으로 원유 생산량이 평소의 절반으로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월요일 시장이 열리면 국제유가가 5~10달러씩 급등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합니다.

한국은 유류세 인하가 끝나면서 기름값이 오름세입니다.

사우디에서 가장 많은 원유를 수입하기 때문에 기름값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사우디군, 예멘 반군 폭격…적십자 "100명 넘게 숨져" 이란, 영 유조선 억류…'원유 길목' 호르무즈 해협 긴장 고조 이란 "우라늄 농축 상한 안 지킬 것"…사실상 핵 합의 탈퇴 사우디 '석유 왕자' 방한…83억 달러 규모 MOU 체결 "피격 유조선 선원들 고국으로"…중동 전역 긴장감 고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