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스·특활비 의혹' 두 갈래 수사 정점…MB 수사 불가피

입력 2018-01-27 21:00 수정 2018-01-27 23:10

청와대 문건·다스 회계자료 '스모킹 건' 되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문건·다스 회계자료 '스모킹 건' 되나

[앵커]

지금 보신 것처럼 다스와 국정원 특수활동비, 크게 두갈래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얽혀 있는 사건들이 빠르게 정점을 향하는 모습입니다. 검찰 취재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한민용 기자, 검찰이 연이틀 다스와 관련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미있는 자료가 확보된 것으로 파악됩니까?

[기자]

네, 검찰은 어제 다스의 외부회계감사를 맡았던 삼일회계법인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저희가 전해드린 바 있지만, 검찰은 다스의 설립 작업을 주도한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권모 전 전무로부터 "다스의 설립 작업부터 모두 이 전 대통령 지시였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다스와 관련해 수차례 수사가 진행되며 김성우 전 사장의 진술을 뒷받침할 과거 자료 등은 모두 폐기됐거나 숨겨졌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외부 감사를 받게 된 1999년부터 다스의 감사를 한 삼일회계법인에 원본 자료가 남아있어 이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겁니다.

검찰은 압수한 자료들을 분석해 다스의 자금 흐름 등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앵커]

네, 다스가 어느정도 기업 규모가 되서 외부 감사를 받게 된게 99년이고요. BBK가 설립된 게 99년, 앞서 저희 보도에서 보내드렸던 140억을 회수한게 2011년이니까 이런 자금 흐름의 과정이 회계법인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어느정도 윤곽이 드러날 수 있겠군요. 이밖에도 압수수색 과정에서 청와대 문건도 확보가 됐다고요?

[기자]

네, 검찰은 다스 서울 사무실이 있는 영포빌딩 지하 2층에서 청와대 관련 문건 상당량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관건은 청와대 문건 안에 다스와 관련된 내용이 담겨 있느냐입니다.

이제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과 다스가 무관하다고 주장했죠. 그런데 다스가 BBK로부터 투자금 140억 원을 회수하는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을 정황이 담긴 문건 등이 발견된다면, 지금까지 한 말은 모두 거짓이 되는 셈입니다.

[앵커]

그렇겠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은데, 다스가 BBK에 투자했었고, 그중에 140억원을 이명박 전 대통령 집권기간에 BBK로부터 돌려받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기 사건에 연루되어있었던 다른 투자자들은 돌려받지 못했는데 다스만 돌려받았고, 그렇게 돌려받은 돈을 이 전 대통령이 나에게 돌려달라고 얘기한 정황이 담긴 녹취파일이 공개됐으니까 이게 사실이라면 다스는 나와 무관하다고 주장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는거죠.  그리고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이 수사 역시 속도를 내고 있지 않습니까? 굳게 입을 다물고 있던 김백준 전 기획관까지 진술을 내놓기 시작했다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

네, 일단 김희중 전 실장은 2011년 미국 국빈방문을 앞두고 국정원으로부터 10만 달러를 받아 이를 전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했다고 하고 있고요.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받았다는 5천만 원 역시 '민간인 불법사찰' 입막음용으로 전달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지금까지 입을 굳게 닫고 있었던 김백준 전 기획관 마저 자신이 받았떤 국정원 돈 4억 원을 "내가 쓴 건 아니다"라며 입을 열기 시작했는데요.

국정원 돈을 받은 인사들이 모두 청와대를 가리키고 있는 만큼, 청와대의 정점에 있었던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이상득 '휠체어 출석'…"건강상 이유" 4시간 만에 귀가 '휠체어 출석' 이상득 "건강상 조사 못 받아…혐의는 부인" 이상득, 구급차에 휠체어 타고 검찰 출석…의혹엔 '묵묵부답' 다스 '녹취 파일' 무더기 입수…속도내는 검찰 수사 '사찰 입막음 의혹' 장석명 영장 기각…검찰, 즉각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