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멸종 위기 '산양' 주왕산 서식 확인…무인카메라에 포착

입력 2017-11-26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멸종 위기의 산양은 높은 산에 살고 움직임이 거의 없어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그 귀한 산양이 주왕산 무인 카메라에 포착됐습니다. 서식지가 백두대간 전체로 확장된 것으로 보입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머리에 뿔이 우뚝 솟아난 산양 한 마리가 불쑥 모습을 드러냅니다.

어딘가를 물끄러미 바라보더니 이내 산기슭을 따라 올라갑니다.

산양은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몸 크기가 작은 또 다른 산양과 함께 먹이를 찾아 나무 밑동을 파헤칩니다.

산양의 활동은 어두운 밤에도 무인카메라에 포착됐습니다.

멸종 위기 야생동물이자 천연기념물인 산양이 주왕산 국립공원에서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배설물의 양과 몸 크기로 볼 때 최소 3마리 이상이 주왕산 일대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김의경/국립공원관리공단 박사 : 외부에서 유입된 개체인지 아니면 과거 주왕산의 개체가 확인된 것인지는 유전자 분석을 통해 확인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산양 서식이 확인된 곳은 설악산과 오대산 등 국립공원 7곳입니다.

이번에 주왕산에서 새롭게 발견되며 산양의 서식지가 백두대간 전체로 확장된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자연보전연맹에 취약종으로 등재된 산양은 국제적인 보호종으로 국내에서 400여 마리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국립공원관리공단)

관련기사

횟집 털고 편의점 뒤지는 '수달'…잇단 도심 출몰, 왜? [뉴스브리핑] 해수욕장에 밀려온 고래상어…다시 바다로 멸종위기종 '유착나무돌산호'…다도해 무인도서 발견 탐방로에 쪼개진 국립공원…서식지 위협 받는 동물들 자꾸 서식지 뛰쳐나오는 멧돼지·반달가슴곰…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