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건보공단 "'문재인 케어' 재원 대책 미흡"…파장 예고

입력 2017-10-25 09:51 수정 2017-12-11 1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케어라고 불리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방안이 발표된 뒤로, 줄곧 재정 문제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제(24일) 국정감사에서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재원마련 대책이 부실하다고 인정했습니다. 파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에 필요한 재원은 5년 간 총 30조6000억원입니다.

보건복지부는 현재 쌓여있는 건보 적립금 21조원 중 10조원을 쓰고, 나머지는 건보료를 연평균 3.2%씩 올려 충당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광수/국민의당 의원 (보건복지위원회) : 문재인케어 재정 충당해야 하는데 3.2% 인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성상철/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재원에 대한 우려가 계속됐지만 정부 관계자가 이를 인정한 건 처음입니다.

정부가 제시한 방안으로 재원이 충분치 못하다면 결국 보험료를 더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문재인 케어의 재정 추계에 문제가 없다며 다른 입장을 보였습니다.

[김승택/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 이 추계가 2015년 진료비 실태조사에 따랐기에 상당히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심사평가에) 절감과 재정 효율화 부분을 적극적으로 돕도록 하겠습니다.]

보장성 확대로 민간보험사들이 챙기게 될 막대한 반사이익을 줄이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여야 의원들의 의견이 일치했습니다.

또 사무장병원 등의 부당 의료비 청구로 건보재정이 새는걸 막을 대책 마련도 촉구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완근, 영상편집 : 구영철)

관련기사

건보료 한푼 안내는 억대 피부양자 185만명 '사상 최대' "환자가 연명치료중단 결정"…23일부터 '웰다잉법' 시범사업 성형외과 바가지 진료비 들여다본다…복지부 실태조사 준비 복지위 "의료 적폐청산" vs "문재인 케어 준비부실" 공방 "일반약 편의점 판매허용후 부작용 보고 4년새 3배 '껑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