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롯데 '형제의 난' 후폭풍…다시 반격 시작될 가능성도

입력 2015-07-29 20:47 수정 2015-07-31 15: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9일) 세간의 관심을 모은 또 다른 이슈는 롯데그룹의 형제의 난이었습니다. 롯데그룹의 경영권을 둘러싼 형제 간의 분쟁은 적어도 현재까지는 차남인 신동빈 회장의 완승으로 보입니다. 신 회장은 오늘 어수선해진 그룹의 분위기 단속에 나섰는데요. 하지만 롯데그룹의 사실상 지주회사인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 등에서 분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은 27일 신격호 총괄회장이 장남 신동주 전 부회장 등과 함께 신동빈 회장을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진에서 해임시키면서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하루 뒤 신 회장이 해임안은 무효라며 신 총괄회장을 되레 명예회장으로 퇴진시키면서 경영권 다툼 양상은 하루 만에 역전됐습니다.

신 부회장은 오늘 임직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기업 가치가 단순히 개인의 가족 문제에 흔들려서는 안 될 것이라며, 흔들림 없이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신 회장이 경영권 다툼이 끝났음을 공식 선언하면서 그룹 분위기 단속에 들어간 겁니다.

하지만 아직 완전히 끝난 게 아니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대주주 일가의 경영권 분쟁에 롯데홀딩스 주주총회가 변수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신 총괄회장은 물론, 장남인 신동주 전 부회장과 맏딸인 신영자 롯데삼동복지재단 이사장 등이 주주총회를 소집해, 다시 반격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신격호 회장 경영일선서 퇴진…롯데그룹 '왕자의 난' 롯데그룹 삼남매 경영권 다툼…이대로 끝이 아니다? 장남이냐, 차남이냐?…롯데 창업주 신격호 의중은? 정정하다던 롯데 창업주 신격호 회장의 건강은? 신동빈 '신동주 쿠데타' 제압…롯데제과·쇼핑 '급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