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군, 국정원 특수비로 '인터넷 언론'…3년간 4억여원 투입

입력 2017-09-29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댓글 작업 뿐 아니라 군 사이버사령부의 또다른 여론조작 정황도 있습니다. 직접 인터넷 언론사를 만들었다는 겁니다. 이런 활동에 들어간 돈은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특수활동비였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보수 성향의 인터넷 언론사 '포인트뉴스'는 2011년 사이버사령부 특수활동비로 만들어져 운영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실에 따르면, 포인트뉴스에 '사이버 우호세력 결집'이라는 명분으로 투입된 예산은 3년 동안 4억5000여만 원에 이릅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은 해마다 1800억 원가량의 정보예산을 국방부에 지원했고, 그 중 30억원에서 60억 원 정도가 사이버사령부로 배정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포인트 뉴스는 2012년 대선을 앞둔 시기부터 2014년 중반까지 정권을 옹호하는 보수적 색체의 기사들을 쏟아냈습니다.

포인트 뉴스에 기사가 올라오면 사이버사 요원들이 우호적인 댓글과 함께, SNS 계정 등으로 기사를 실어나르는 역할을 했습니다.

포인트 뉴스 운영진은 보안을 위해 서울 소재 오피스텔 3곳을 옮겨다니며 활동했는데, 모두 이른바 사이버사의 '기지'로 불리는 곳이라는 주장입니다.

이철희 의원은 "선거를 앞둔 시기 사이버사령부가 본 임무와 무관한 여론 조작에 국가 예산을 사용한 정황"이라며 운영에 관여한 책임자를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헌성, 영상취재 : 공영수, 영상편집 : 김영석)

관련기사

[단독] "기무사, MB정부 내내 댓글활동…정부 바뀌며 흔적 삭제" 기무사 댓글 활동에 예하부대 동원…수백명 참여하기도 MB 정부 기무사 '민간인 일상적 해킹' 정황…문건 공개 MB 정부 기무사, 명령 떨어지면 'PC방서 댓글 활동' [인터뷰] "사이버사, 제주해군기지 여론, 찬성·반대 댓글 조작" 충격 증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