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권 바뀌면 '낙하산'…포스코·KT 인사농단의 실체는

입력 2017-05-28 16:15 수정 2017-05-28 18:38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5월 28일(일) 밤 9시 50분 방송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5월 28일(일) 밤 9시 50분 방송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이하 '스포트라이트')에서 대일청구권 1억달러를 토대로 출범한 '국민기업' 포스코의 민낯을 집중 취재한다.

정권 바뀌면 '낙하산'…포스코·KT 인사농단의 실체는


정권 바뀌면 '낙하산'…포스코·KT 인사농단의 실체는


'실패하면 영일만 바다에 빠져 죽어야 한다는 각오로 일해야 한다.'

포스코(옛 포항제철)는 일제 시대 한민족의 피와 맞바꾼 돈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던 박태준 초대회장.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전폭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승승장구하던 포스코는 박태준 회장이 물러나고 민영화 되면서 시련을 겪게 된다.

정권이 바뀌면 회장이 바뀌는 것이 관례처럼 여겨졌고 회장이 교체될 때마다 청탁과 비리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정준양 전 회장의 선임과정은 큰 논란이 됐다. 유력 후보였던 윤석만 전 포스코건설 회장을 제치고 회장이 된 정준양 회장. 정준양 회장 취임 후 포스코는 무리한 기업 인수합병과 사업 진행으로 부채비율이 치솟고, 영업이익률도 떨어져 큰 위기를 겪어야 했다. 그리고 이 같은 위기의 배후에 있다고 제기되는 정권의 실세들.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끈질긴 추적 끝에 당시 포스코의 인사과정을 지켜본 전현직 임원들을 만났다. 그들이 밝히는 정준양 회장 선임에 관련된 충격 증언. '이미 회장은 내정돼 있었다?' 포스코 회장 선임과정과 배후의 실체를 '스포트라이트' 팀이 집중 추적했다.

포스코와 함께 민영화된 공기업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KT마저도 정권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들어서 낙하산 인사로 분류되는 KT 전·현직 인사가 30명이 넘는다는 증언도 나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안종범 전 수석에게 직접 인사 지시를 했다는 인물들. 이들로 인해 회사를 나올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하는 증언자가 밝히는 KT 인사의 어두운 그림자.

포스코·KT의 인사 잔혹사는 28일(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단독|취재수첩] 정윤회 '황제조사' 의혹…수사관이 에스코트까지 [인터뷰] 박관천 "정윤회 문건, 8가지 버전…'역린' 건드릴까 수위조절" [취재수첩] 30년 봉인된 세월호 기록 "청와대 서버에 복사본 남았다" '스포트라이트' 대선특집 1부, TV토론·유세현장 뒷얘기 공개
광고

JTBC 핫클릭